교육과정4B) 교육과정개발할때 교육목표진술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것설명하고 유아교육각종계획안에 어떻게반영할 수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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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B형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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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4B) 교육과정개발할때 교육목표진술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것설명하고 유아교육각종계획안에 어떻게반영할 수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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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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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1) 타일러식 교육목표
2) 메이거식 교육목표
3) 가네식 교육목표
4) 그론룬드식 교육목표
2.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천지우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 것도 배우지만 나쁜것도 배우게 되는 것이다. 교육에도 표면적으로 양심과 올바른 진리의 길을 가르치고 있지만 그 내면에는 잠재적으로 숨어있는 음적인 것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교육과정에는 학교에서 요구한 대로 참된인간,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목표가 이뤄지도록 노력하지만 그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이 잘짜여져야 할 것이다.
교육목표는 교육활동의 목적을 이룩하기 위하여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사항이다. 교육목표가 잘 설정되어야만 교육목적이 잘 이뤄질 수 있다. 교육목적의 하위개념으로 목적을 구체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 수립에서는 개인중심적 입장, 사회중심적 입장, 통합적 입장 등이 있다. 개인중심적 입장에서는 학생의 능력·필요·흥미 등에 따라 설정하는 것으로, 아동 각자의 효과적이고 충실한 발달에 중점을 두고, 사회중심적 입장에서는 사회에의 적응 및 개조를 교육의 목적으로 보고 이에 합당한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통합적 입장에서는, 사회는 개인에 의해 구성되고 개선되지만 동시에 사회 또한 개인 성원의 성격·활동방향을 규제한다고 보고 사회와 개인의 상호작용적 성질을 중시한다. 따라서 학생의 사회적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사회의 요청과 개인의 필요를 절충하여 높은 차원에서 교육목표를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가 잘 설정되어야만 교육목적이 올바르게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단계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정현영(2006)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박영만,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엘리트, 2002).
-송민영,『홀리스틱 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2006).
-우상락, 2007, 문장초등학교 교장,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방법
- 이경희 역(1993). 『마음의 틀』. 서울 :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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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lsrnf***
(2021.04.03 22: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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