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4 / 2021.03.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설명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유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역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5) 잠재적 교육과정의 종합적 정리
2.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배우지만 나쁜것도 배우게 되는 것이다. 교육에도 표면적으로 양심과 올바른 진리의 길을 가르치고 있지만 그 내면에는 잠재적으로 숨어있는 음적인 것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를 교육학 용어 중에 ‘잠재적(潛在的) 교육과정*’이라한다.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을 표면적(밖으로 드러난) 교육과정을 학습시키고 있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은 그 반대로 내면적(안으로 숨겨진) 교육과정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우리 학생들이 지정의(知情意)가 갖추어진 인격자를 양성하려는데,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올수 있다. 그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있겠지만 불량학생과의 교우 관계, 교사와의 외적갈등,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 부정적인 자기 인식으로 인한 자아정체감 상실 등이 있을 수 있다. 학교를 졸업한 학부모 입장에서는 학창시절 이런 과정을 체험했기 때문에 자녀들을 위해 좋은 학교, 좋은 친구들을 사귀라고 충고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내면적인 것으로 생활태도나 가치관 등 정의(情意)적인 측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은 항상 어느 곳이든 존재하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학교 선생님들과의 인격적인 교류에 의한 대화와 상담이 절대로 요구된다.
학생의 경우 교과 과정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면 그 학습에 대한 흥미를 상실한다. 이런 표면적 교육과정이 본인의 학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면 학업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수가 있다. 그것인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외관상 나타나는 표면적 교육과정과 다르게 나타나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표면적 교육과정이 좀 더 발전적인 모습으로 나타날 수 도 있다. 어렵고 힘든 과정 싫은 과정을 잘 이겨내게 됨으로서 더욱 성숙해 질수 잇는 바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정현영(2006)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박영만,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엘리트, 2002).
-송민영,『홀리스틱 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2006).
-우상락, 2007, 문장초등학교 교장,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방법
- 이경희 역(1993). 『마음의 틀』.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