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 중간고사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찬기오 교수님의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업에서 A+ 받은 중간고사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구분유형조직방법실예특징교과중심교육과정분과형해설적 조직법국어 · 물리
화학 · 생물기본형. 계열성은 있으나, 관련성·통합성·현실성·다양성이 부족함 상관형사실상관법
기술상관법
규범상관법역사지리
생활지도 및 상담
무용계열성·관련성은 있으나 포괄성·통합성이 부족하며 한정된 상관만 보장됨융합형중심이동법사회과(일반사회)임시적·과도기적·시한적이며, 실험·연구학교에서 시한적으로 실시됨광역형주제법일반과학
일반기술
사회과학개론계열성은 없으나 관련성·포괄성·다양성이 존재하고, 한 교과 내에 모든 지식내용을 포함하여 박식주의에 흐를 가능성이 있음중핵형문화개관법종교개혁시대
식민지 시대
산업혁명 시대시간 계열 상의 지식통합이 뚜렷하고 포괄성을 지니나, 교과목 간의 관련성이 없음경험중심교육과정활동형구안법유희 · 이야기
관찰 · 소풍기본형. 수평적 조직은 가능하나 수직적 조직이 곤란하며, 포괄성·현실성은 있으나 계열성·관련성이 없음 광역형작업단원 구성법사회생활
언어생활현실성·다양성은 있으나 계열성이 없음중핵형동심원 조직법각종 헌장생활·경험·요구중심의 중핵과정+지식중심의 주변과정이며, 통합성은 뚜렷하나 교과목간 관련성이 없음생성형일정한 방법 부재즉석 프로그램
(보물찾기)현실성은 강하나 계열성·관련성이 없으며, 유경험자를 필요로 함학문중심교육과정개념중심 분과형나선형적 조직법PSSC
SMSG
BSCS학구적 지식·기능·가치 중심이며, 발전성·계열성은 있으나 관련성·다양성이 매우 부족함과정중심 다과정형동질집단 편성법2중진급안
4과정안다양성이 보장되어 있으나, 평가도구·방법의 개발이 필요함방법중심 개별화형프로그래밍법Open School
무학년제
CAI프로그램안다양성·현실성·발전성은 있으나, 평가도구·방법의 개발이 필요함제1장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curriculum)은 교육기관에 의해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계획된 학습기회와 그것이 이행될 때 학습자들이 갖게 되는 경험이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문제는 학교교육의 본질과도 관련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할 때에는 ①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② 그것을 왜·언제 가르칠 것인가? ③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④ 교육의 영향(평가)은 무엇인가? 의 질문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을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구분표면적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개념 학교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 학교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동안 은연중에 배우게 되는 것관련 교과 학교의 문화풍토영역 교과를 통한 지적인 영역 흥미·태도·가치관·신념 등의 정의적 영역내용 성격 교과 중심이므로 바람직한 내용 중심 바람직한 것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됨영향력 교과는 단기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그 영향은 일시적임 학교생활은 장기에 걸려 반복되므로 항구성을 지님유의점 교사가 계획하고 의도한 것이라도 학생이 그대로 배우지 않기 때문에 표면적 교육과정 그 자체에 잠재적 기능이 있음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상호보완적일 때 학생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교육과정은 공식화된 학업 과정, 학습의 결과를 정하기 위한 의도적인 계획, 학습을 촉진하는 일정 형태의 구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의도와 내용에 대한 상세한 진술뿐만 아니라, 학습 활동이나 평가 절차와 같은 교육과정 요소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계획되고 의도된 학습뿐만 아니라 계획되지 않고 비의도적인 학습도 일어나는데, 이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비교내용을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정찬기오, 문승한/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수업목표에 따른 평가문항
  • 평가문항우리가 흔히 평가라고 하면,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은 수업을 다 받고 난 후의 시험을 연상하기 쉽다. 이것은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을 평가를 중심으로 Sceivn(1965)를 거쳐 Bloom, Hasting, Madaus(1971)을 거쳐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나뉘어 진 것이다.하지만 수업목표의 도달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목표지향 평가를 사용한다. 목표지향평가는 수업목표의 도달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업목표를 설정할 때 평가 문항을 작성해 놓는 것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설립취지,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과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고등교육 분석
  • 교육1. 설립목적1) 고등교육의 기회확대2) 국민교육의 수준향상3) 사회교육의 확대발전4) 국가사회의 인재양성2. 지향목표1) 첨단대학2) 열린대학3) 민족대학3. 교육방법1) 방송강의(TV 및 라디오)2) 녹음강의3) 보충강의4) 출석수업5) 지상강좌6) 계절수업7) PC통신 방송대 온라인 통신학교4. 평가1) 중간시험2) 과제물시험3) 출석수업 대체시험4) 기말시험5) 계절수업시험6) 졸업학력평가Ⅳ.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과과정

  • 수행평가에 대한 레포트
  • 평가함으로써 기존의 지필 검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포트폴리오 법의 장점은 학생 개개인의 변화ㆍ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등이 포트폴리오를 매개로 서로 상호작용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피드백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기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 수행평가의 방법으로 면접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방법, 개념도 작성법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내용 및 구성
  • 교육과정의 개정 및 목표Ⅴ. 나의 수학 교육법 1. 내가 원하는 수학지도와 수업분위기 2.학급 대상 3. 내가 선택한 수업 모형4. 일년간 학업성취도 평가 계획5. 수업 할 때6. 평가 할 때 (지필평가, 수행평가)Ⅵ. 도형의 대칭이동 수업내용1. 자기진단문제지 2.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기본과정)3. 교실 구조4. 조별학습 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지5. 교과서 심화과정Ⅶ. 레포트를 마치면서(부록)고등학교 수학 10-나 교과서 ⇒ 도형의 대칭이동 부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중간 정도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