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9 / 2017.03.1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공통 다음에 제시되는 3문항중 1문항을 선택하여 과제물을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신 후 제출 바랍니다.
1. 본인이 관심있는 외국의 자원봉사 활동 사례를 선정하여 1). 선정이유와 배경, 2) 현황 및 실태 3) 특성 및 시사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특히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적용 가능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30점).
2.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
1) 참여 자원봉사의 대상 및 유형, 2)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3) 문제점 및 향후 발전과제를 중심으로 기술해 보십시오(30점)
3.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이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하고, 앞으로 어떤 점에 더 유의하여 자원봉사를 활성해 나가야 할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십시오(30점).
1) 사회문제의 내용 2) 자원봉사를 통한 그 문제의 해결 방안
3) 그 영역의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모색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목차
1-1. 서 론
1-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3.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1-4. 잠재적 교육과정 특징
1-5. 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
1-6. 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
1-7. 잠재적 교육과정 한계
1-8. 결론
1-9. 참고자료

2-1. 서론
2-2.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2-3. 다문화 교육의 정의
2-4. 다문화 교육의 목적
2-5.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2-6.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
2-7. 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
2-8. 결론
2-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과정이라는 말이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 그 시기를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프랭크 로빗(Frank Robbitt)이 1918년에 교육과정 이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한 이후, 1920년대부터 교육과정은 교육학의 전문적 연구 분야로 등장한다. 교육과정으로 쓰이는 curriculum의 어원은 라틴어 currere에서 찾을 수 있다. currere는 동사로는 ‘달린다’, 명사로는 ‘달려가야 할 길’이라는 뜻인데 우리는 이로부터 교육과정이 결국 말이 달리는 경주로처럼 “출발점을 기점으로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한 유목적적인 과정”임을 알 수 있다. 고용수는 교육과정을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학교)이 설정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참여와 반응을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한 교수-학습 과정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라고 정의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것만큼 교육과정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김진규는 교육과정을 기본성격에 따라서는 표면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과 외 교육과정, 그리고 영(零)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에 따라서는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따라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될 수 있다는 말이다. 교육과정에 대해서 전통적으로는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된 경험의 내용을 가리켰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았거나 의식조차 못한 것들이 경험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교육학 이론이 발전되고 심화되면서 교과에서 의도하지 않은 경험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보게 된다.
참고문헌
강영웅,2014,“교육학-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고시계』,29(2):260-261.
조성일 최혜영 공저 (2003). 최신 교육학개론. 재동문화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 (2002).
김대현․김석우(2008).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서울:학지사.
Colin J . Marsh (1996).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개념. 교육과학사
강환국(2005).교사교육론.서울:교학연구사.
김정래(2007).'잠재적 교육과정'과 교육이론:잠재적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분석.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교육철학 제17집.
김누리. 「혼혈인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결을 위하여, 2014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6. 10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권충훈, 한국콘텐츠학회, 2008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16)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지향과 실행전략(2009) / 김용신 / 사회과교육 48권 1호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와 교육적 비전(2011) / 권명희 / 극동대학교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정희태 / 동아대학교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6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 제갈종기,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경험주의 교육과정차 례1서 론2경험의 정의3경험의 다양성4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5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6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7결론8참고자료1. 서론듀이의 교육철학은 철학을 교육의 전반적인 토대로 삼고, 교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1서론2홀리즘과 홀리스틱의 개념3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이념4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방법5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비전6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원리7참고 자료 1. 서론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교육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잘되려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보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과제 유형: (공통)형과제: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목차Ⅰ. 서론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2) 잠재적 교육과정의 관점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비교5)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인성교육의 핵심 덕목2) 인성교육 저해 요소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