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구성주의 관점에서 : 지식은 이미 만들어져 있거나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상호 작용 속에서 창안된다.(Piaget의 전통에 서있다.)
◆ 기능주의 관점에서 : 앎은 단지 행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이며 지식 구성은 적극적이며 관여적인 것이다.(Dewey의 전통에 서있다.)
◆ 지식의 사회적 맥락에서의 관점에서 : 지식은 사회적 세계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마음과 세계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필요로 한다. (이 점에서 Vygorsky와 Luria의 전통에 서 있다.)
※ 내러티브 사고
◆ 내러티브 사고의 의의 : 내러티브 사고는 논리적 진술문의 구조를 가지며 인과적 관계의 논리를 띠는 과학적 지식인 패러다임적 사고 양식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임의성을 띠고 비논리적이며 서술체의 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내러티브 사고는 ‘있음직한 가능성‘ 에 의해 그 적절성이 판단되는데, 예측 불가능한 인간의 의도적 행위에 이야기의 초점을 맞추므로 행위발생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불가능하게 되며, 적절한 주관적인 해석만이 있을 뿐이다.
◆ 내러티브 사고의 흐름 : 서로 다른 문화적 풍토에서의 다른 표현의 방식을 인정한다. ⇒ 다양하게 변하고 삶의 요구를 반영하는 인간적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설명이 아니라 해석을 중요시) ⇒ 인간의 다른 수많은 관점들에 비추어 그 적절성을 판단한다.
※ 문화주의 이론 : 내러티브와 교육과정
◆ 기존 패러다임적 사고에 의한 교육과정의 문제 : 인간의 삶과 의도의 문제, 의미 구성의 문제를 등한시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문제를 왜곡시켜왔다.
◆ 문화주의 이론의 주요관심 문제 :
1. 문화 속에서 형성되는 인간발달과 마음의 구성 문제
2. 내러티브 사고양식을 매개로 하는 의미 형성의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다문화주의적준거]
  • 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Ⅰ. 서론오늘날 우리사회는 인종민족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자연스럽게 인종, 장애인, 소수자 집단 등의 다문화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등장한 개념이 바로 다문화주의이

  • 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
  • 교육의 개념다문화주의는 기본적으로 문화의 이질성을 존중하며, 이들의 다양한 언어․ 문화․ 민족․ 종교 등을 보장해 줌으로써 사회 통합을 유지하고자 함.일방적 과정인 동화주의 모델과 달리, 다문화주의 모델은 둘 이상의 문화 집단 간의 상호 인정과 존중을 특징으로 하는 하나의 타협 과정Ⅲ. 다문화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목표․내용체계 탐색1.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요소- 다문화 교육의 목표․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사람들의 상호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배경,특성,구성요소,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수업적용,평가 분석
  • 과정에서 워취는 비고츠키를 사회학자나 사회이론가로 보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하여 그를 일반적인 발달 심리학자나 교육심리학자로 보지도 않는다.(월취, 1955, 275) 이는 비고츠키의 이론이 단순히 지식사회학을 바탕으로 한 사회문화주의에만 머물지 않고, 인지심리학적 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의 인용문은 비고츠키의 관점이 사회문화주의적 시각과 심리학적 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아동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 다문화교육에 대한 해당 교육 주체의 인식 조사
  • 교육현실은 다문화교육의 취지에 걸맞지 않는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고, 교육현장의 참여자들도 이러한 문제들이 기존에는 문제점이 아니며 당연시되어왔던 것들이지만 다문화사회로 돌입하고 ‘이질적’인 요소들이 유입되면서 곤란을 겪고 있다.이러한 상황은 획일성이 만연해있는 한국 학교현장의 문제이기도 하다. 학교 교육에서 국가가 교육과정을 세부적 수준까지 기획하고, 교과서의 편찬, 발행, 보급을 통제하며, 학교 운영에 깊숙이 개입하

  • 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대안 논의
  • 교육지원 대책2) 2007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3) 2008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방안4) 2009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5) 2010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4. 다문화교육 정책에 나타남 문제점1) 다문화교육 대상에 대한 이해부족2) 정책 속에 ‘구별 짓기’3) 편중된 교육 지원4) 운영 및 성과에 대한 평가 부재5. 다문화교육 정책의 앞으로의 방향6. 다문화교육의 대안1) 유아기의 이중 언어교육2) 초중등 교과 전과정에 걸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