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구성주의 관점에서 : 지식은 이미 만들어져 있거나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상호 작용 속에서 창안된다.(Piaget의 전통에 서있다.)
◆ 기능주의 관점에서 : 앎은 단지 행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이며 지식 구성은 적극적이며 관여적인 것이다.(Dewey의 전통에 서있다.)
◆ 지식의 사회적 맥락에서의 관점에서 : 지식은 사회적 세계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마음과 세계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필요로 한다. (이 점에서 Vygorsky와 Luria의 전통에 서 있다.)
※ 내러티브 사고
◆ 내러티브 사고의 의의 : 내러티브 사고는 논리적 진술문의 구조를 가지며 인과적 관계의 논리를 띠는 과학적 지식인 패러다임적 사고 양식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임의성을 띠고 비논리적이며 서술체의 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내러티브 사고는 ‘있음직한 가능성‘ 에 의해 그 적절성이 판단되는데, 예측 불가능한 인간의 의도적 행위에 이야기의 초점을 맞추므로 행위발생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불가능하게 되며, 적절한 주관적인 해석만이 있을 뿐이다.
◆ 내러티브 사고의 흐름 : 서로 다른 문화적 풍토에서의 다른 표현의 방식을 인정한다. ⇒ 다양하게 변하고 삶의 요구를 반영하는 인간적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설명이 아니라 해석을 중요시) ⇒ 인간의 다른 수많은 관점들에 비추어 그 적절성을 판단한다.
※ 문화주의 이론 : 내러티브와 교육과정
◆ 기존 패러다임적 사고에 의한 교육과정의 문제 : 인간의 삶과 의도의 문제, 의미 구성의 문제를 등한시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문제를 왜곡시켜왔다.
◆ 문화주의 이론의 주요관심 문제 :
1. 문화 속에서 형성되는 인간발달과 마음의 구성 문제
2. 내러티브 사고양식을 매개로 하는 의미 형성의 문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10명 (일생생활 놀이활동 영역,평가인증 통과,모든계절 사용가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