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진행다문화교육프로그램]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답안 작성시 참고할 만한 질문>
-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결혼이주민 여성 교육(가칭)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하고 싶은 말
※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찾아서 그 프로그램을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직접 분석하였습니다.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하는지 참고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답안 작성시 참고할 만한 질문>
-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결혼이주민 여성 교육(가칭)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 및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알아보기

1.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2.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3. 다문화주의 모형
4.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5.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6.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Ⅲ.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

1.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1)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2) 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답안 작성시 참고할 만한 질문>
-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결혼이주민 여성 교육(가칭)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Ⅰ. 서론

다문화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다문화 구성원과 그 가족에 대한 교육이고, 또 하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이해 차원의 교육 활동이다. 우리사회가 다문화시대에 새로운 사회통합의 원리를 모색하여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할 수 있는 사회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물론이고, 청소년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이해와 포용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므로 두 가지 측면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동시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문화중심주의, 배타주의, 편견을 극복하고 다문화적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다문화시대의 당면 과제라고 본다면, 다른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과 차별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인식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 수용과정을 통하여 성숙한 문화시민이 되도록 교육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동화주의에 입각한 일방적 프로그램이 주류를 이루었다. 하지만 이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좀 더 개방적이고, 상호 이해와 상호 변화가 중심이 되는 관점으로 변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이영석, 김민수, 장흔성, 경상북도 다문화 부부교육 프로그램(가족관계 형성기 부부를 중심으로), 경북여성정책개발원, 2012.
2. 서형순, 결혼이민자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연구, 원광대 대학원, 2010.
3. 고영애, 다문화가정 여성의 성장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서울신학대 상담대학원, 2010.
4. 한수연,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다문화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위덕대 대학원, 2010.
5. 김은경, 다문화가정 모-자녀의 긍정심리성향 증진을 위한 긍정심리프로그램 개발, 명지대 대학원, 2010.
6. 박휴용, 비판적 다문화교육론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그들의 자녀 그리고 한국인), 이담북스, 2012.
7.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8. 오은순, 다문화 교육을 위한 범교과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9. 김현미, 생활세계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적용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