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 미국과 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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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 교육
목 차
1. 서론............................................. 2
2. 본론............................................. 3
Ⅰ.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
1) 다문화 교육...............................................
Ⅱ. 미국
1) 미국의 다문화 현황................................... 3
2) 미국의 동화주의......................................... 4
3) 미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6
Ⅲ. 캐나다
1) 캐나다의 다문화 현황................................... 10
2)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 10
3) 캐나다 다문화 교육 정책............................... 11
Ⅳ. 미국과 캐나다의 정책 상 차이점, 공통점............ 12
3. 결론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에의 시사점)...............
다문화는 인종, 민족, 언어, 종교, 성, 장애을 포괄하는 말이다. 즉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상호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것을 일컫는다. 이 같이 형성된 다문화사회는 미국과 캐나다처럼 태생부터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공유하며 국가를 이루거나,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과 같이 근대화와 세계화로 인해 부족해진 노동력을 외국인근로자로 대체하여 유입되면서 이루어졌다. 후자에 속하는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서구 유럽국가와 마찬가지로 외국 노동력의 유입으로 인한 이주근로자와 1990년대 이후 결혼이민자의 증가에 따라 나타난 결과이다.
다문화 시대를 형성하게 된 배경은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에서 비롯된다. 다민족, 다문화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1970년대 캐나다와 호주에서 제기되었으며 영국, 스웨덴 등 유럽 국가들도 이민, 난민, 외국인근로자 등의 증가에 따라 공존정책으로 받아들였다. 이들 국가에서 다문화주의는 모든 공,사립적 영역의 정책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한 존엄성을 가진다는 보편적인 서구적 원칙을 적용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오랜 세월 같은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며 살아왔기 때문에 외지인에 대한 의심은 실질적인 차별로 사회 속에 뿌리박혀 당연시되어 왔다. 이들에게 있어 다문화주의는 이러한 당연한 차별과 편견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시대에 맞게 고쳐 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다문화주의는 모든 인간은 평등한 존엄성을 가진다는 보편적 가치를 말한다. 그럼에도 단일문화를 주장하는 사회에서는 타문화에 대한 이질적 인식이 차별과 편견으로 표출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사회문제를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을 이러한 사회 변화에 적응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짧은 시일 안에 이 단어는 급속히 확산되었고, 현재는 너무나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현상들에 적용되면서 다양한 사회 변화에 대한 비판과 옹호에도 함께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 개념을 정확히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초기 다문화주의는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국가들에서 국민 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이는 문화의 평등성을 강조하고, 소수의 전통, 문화를 유지시키기 위한 지원인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주의적 다문화정책은 국가 차원에서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사회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미국과 캐나다의 다문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다문화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고,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과 외국의 다문화 정책을 비교 할 수 있다.
Ⅰ.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
1.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회구성원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회적 편견과 고정간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이는 성, 나이, 경제적 지위, 신체적 능력과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인종, 다문화적 유사성과 상이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대해 “학교교육 개혁운동의 일환으로서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모든 사회계층, 성별, 인종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 등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따라서 교육에서의 기회균등은 성별, 인종, 정치, 경제 등에 의해 차별을 받지 않고 능력에 따라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Bennett(2007)는 “미국 다문화교육은 민주주의의 가치관과 신념에 기초한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에서 문화적 다원주의를 지지하는 교수-학습 접근법이며, 다원화된 민주사회에서 공교육의 주요 목표는 모든 학생들의 지적, 사회적, 개인적인 발전을 도모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데 있다.”라고 하였다. 또한 다문화교육을 상호작용을 하는 네 가지 범위, 즉 균등교육을 지향하는 평등, 다원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고하는 교육과정 개혁, 다른 문화뿐만 아니라 자문화를 자각하는 상호작용을 위한 문화교류, 사회정의와 편견에서 특히 인종주의, 남녀차별, 계급주의 등 모든 종류의 차별과 맞서기 위한 실행교육으로 구별하였다.
미국의 다문화교육은 태생적으로 다민족, 다인종사회였던 미국을 통합된 사회로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끊임없는 교육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교육과 직결되지 못하였다. 초기 미국의 교육이념 중 하나는 이민 온 집단에게 그들 모국의 문화유산보다는 백인주류사회집단의 생활양식 등에 적응시키려는 동화주의였다. 이는 오늘날의 다문화교육의 개념과는 사뭇 다른 것으로 이주자들의 자녀에게 주류문화와 그 사회에 동화시키려는 교육에 역점을 두는 것이었다. 이에 대한 반론으로 여러 민족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자 문화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가 출현된 것이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 시작된 다문화교육은 새로운 교육개념이라기보다는 문화다원주의에 기초하여 부적절한 상황을 개선시키고자 나타난 교육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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