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
- 유아교육과정4공통) 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과정4공통) 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분석정리하고 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부분설명하며 발전적 방향변화시킬 수있을 방안제시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4공통) 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분석정리하고 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부분설명하며 발전적 방향변화시킬 수있을 방안제시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공통 |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 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정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영유아보육과정
1) 영유아보육과정의 이해
2) 표준보육 과정
3) 누리과정
2, 영유아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관점
1) 철학적 관점 -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2) 심리학적 관점 - 성숙 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구성주의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3) 사회적 관점
결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한 반성 및 방향 제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보육과 교육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1세기는 세계화로 인한 개방과 다양성의 시대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식의 전환과 공존과 협력의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질서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 즉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다문화주의적이고 반편 견적 자세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나 교사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안에 세계화, 다원화에 따른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 영역 안에 이를 포함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보급하여 모든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적 다양성을 체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구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보육 전문가인 유아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건전한 교육관 형성 또한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기관은 영아전담어린이집, 장애인 전문 어린이집,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시간제 어린이집, 시간 연장 어린이집, 24시간 어린이집, 휴일 어린이집, 방과 후 어린이집, 다문화 통합 어린이집, 서울시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365 열린 어린이집 등(서울특별시, 2016년)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2014년 보건복지부는 취약보육을 위한 취약보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보육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우리 교사들은 안일한 방식과 구태의연함으로 교육에 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면서 영유아 보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면서 내 자신의 교육관을 돌아보고 미래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홍순정 이기숙(2013), 유아교육과정,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승희(2018), 유아교육과정, 지식공동체, 2018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p18-20
양옥승, 최경애, 이혜원(2015), 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p69-79
자료평가
- 참고되었음...수정해야함
- qhdms5***
(2019.03.15 15:53: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