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범위
Ⅱ.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등장 배경
2.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가. 호주의 다문화 교육
나. 캐나다의 다문화 교육
다. 미국의 다문화 교육
3. 다문화교육과 동화주의
가. 문화의 의미
나. 동화주의
다. 다문화교육의 개념
Ⅲ. 다문화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목표내용체계 탐색
1.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요소
2. 초등 도덕과 교육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적 목표와 내용요소
3. 다문화 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의 유사성
Ⅳ. 도덕교육에서 다문화교육적 접근의 실제
1. 교수-학습 계획 및 전개
가. Gay의 내용과 과정의 결합 측면의 다문화교육 접근법
나. 다문화 접촉 경험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
2. 교수학습 방법
가. 강의법
나. 토의법
다. 사례연구법
라. 현장 견학법
마. 위기사건 활용법
3. 교수학습 자료
가. 문헌 자료
나. 시청각 자료
다. 인터넷 자료
라. 다문화관련 기관과 연계한 인적 자료
4. 교실 환경분위기
가. 교사의 다문화적 감수성
나. 시각적심미적 환경구성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
국경을 넘나드는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다양한 민족 집단과의 접촉이 불가피해진 오늘날의 사회에서 타문화에 대한 이질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통합해 나가는 능력을 갖추는 일이 필요함. 이러한 이유로 다른 인종 문화 나라 사람들과 서로 도우며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상호작용으로 다문화교육은 매우 중요
다문화교육의 핵심 가치: 문화적 다양성의 수용과 인정, 인간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의 존중, 세계 공동체에 대한 책임, 지구 존중
위의 가치는 도덕과 교육이 추구하는 가치와 일맥상통하므로, 도덕과는 다문화교육의 실천을 위한 핵심 교과라고 할 수 있음.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도덕교육은 다문화교육이 되어야 함. 도덕과 교육은 덕목이나 윤리적 특성을 함양한 도덕적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고, 다문화교육 또한 다문화 민주시민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가치관이나 능력과 태도를 길러준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에 다문화교육을 접목시키기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음.
지금까지 도덕교육 방법론과 다문화교육을 접목시킨 구체적인 연구는 국내에서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므로 앞으로의 도덕교육은 다문화교육적 사고와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이를 위한 접근 방안을 구안하고자 함
Ⅱ.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교육의 등장 배경
코메니우스, 칸트, 오웬, 페르탈로치, 듀이, 에릭슨, 노자, 장자, 손병희 등의 학자들의 생각에서 다문화주의적 모습을 제시
2.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목 차Ⅰ 문제제기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Ⅱ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유아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 교육의 내용4. 유아 다문화 교육의 방법5. 우리 나라에서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의미 6. 유아 다문화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영역별 활동 (1) 언어생활(2) 탐구생활(3) 건강생활(4) 사회생활(5) 표현생활Ⅲ 맺 음 말(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유아사회교육 중 다

  • [유아교육]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현황과 대안
  •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최근 다문화가정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적응과 포용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다문화가정의 2세들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이들을 위한 정책 프로그램도 한국어 교육과 방과 후 교실운영을 통한 학습보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단기적인 정책이 타당성과 효과성을 갖는가에 대한 회의에서 본 연구는 시작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연구에 관한 과정과 프로그램들을 만들었다. 많은 흑인 교사들과 대학 교수들이 고용되었고 출판사들은 교과서에 많은 흑인과 황인종을 실었다. 대부분의 이러한 변화들은 진정으로 제도를 변화시켜 다양한 민족과 문화적 관점들을 통합하기 위해서라기보다 민족들의 항의를 무마하기 위한 수단으로 급하고 피상적으로 진행되기도 했지만, 몇몇 개혁들은 제도화되었다.결국, 다문화 교육은 1940년대와 1950년대의 그룹 간 교육과 시민권 운동의 직접적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제 1절 우리 교육과정에서의 크로스커리큘럼 관련 규정 고찰⇒최근 각국의 교육과정 개혁에서는 범 교육과정(크로스커리큘럼)이 라는 새로운 영역이 다루어지고 있 다.그러나 그에 대한 이해와 접근방식에 있어서는 우리와 다른 나라 간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1.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의 크로스커리큘럼 관련 규정 분석(1) 1차 교육과정⇒ 교육과정 문서에는 편성•운영 지침 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