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대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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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다문화주의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적
1) 뱅크스(James Banks)의 다문화교육의 목적
2) 켄들(Kendal)의 다문화교육의 목적
3. 한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1) 2006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
2) 2007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
3) 2008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방안
4) 2009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
5) 2010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
4. 다문화교육 정책에 나타남 문제점
1) 다문화교육 대상에 대한 이해부족
2) 정책 속에 ‘구별 짓기’
3) 편중된 교육 지원
4) 운영 및 성과에 대한 평가 부재
5. 다문화교육 정책의 앞으로의 방향
6. 다문화교육의 대안
1) 유아기의 이중 언어교육
2) 초·중등 교과 전과정에 걸친 다문화교육
3) 노는 토요일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4) 철학적 사고가 가미된 다문화교육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국제결혼의 증가, 탈북자(새터민)의 증가, 이주 노동자의 빠른 유입 등으로 한국사회는 전통적 단일민족 국가가 아닌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2010년 6월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수는 120만 명을 넘어서 대한민국 인구의 2.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국인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결혼이민자는 2002년 3만 4710명에서 2007년 10만 4749명으로 5년 새 3배 증가했다. 미래 사회의 인구 추산을 보면 2015년에는 한국 체류 외국인 수치가 2,249,765명에 이를 것이며 이는 향후 총인구로 추정되는 49,219,537명의 4.54%에 이르는 수치라고 한다. 따라서 한국사회는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 사회의 진입 준비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문화 사회로의 진임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낳는다. 글로벌시대, 다문화사회 속에서 다문화교육은 미래 사회를 준비할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교육 내용이 되고 있다. 미래 한국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더 많이 진입할 것이며 미래 한국사회 인구 구성의 다양성증가로 다문화사회 준비를 위한 교육적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
1990년대 이후 급증한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들이 취학연령에 진입하였고, 이주노동자 자녀들도 한국 학교에 진학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한구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면서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원리가 도입되고 교과서의 내용이 디고, 수업에 녹아들어가야 한다. 2006년도부터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다문화 교육에 많은 과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다문화사회에서는 다문화 사람들과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고, 그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내용이다. 다문화 이해에 대한 교육은 지금까지 주로 도덕과나 사회과를 중심으로 다뤄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어느 특정 과목에 치중하여 가르치기보다는 교육 과정을 통해 각 교과 내용에서 다방면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이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면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을 대상으로 한 개별적, 특수적 교육도 필요하지만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국제 문화 이해 교육이나 다문화 시대에 전통문화교육 발전 방향 및 바람직한 운영체제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문화시대에 대처할 다문화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교육 정책이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관심과 더불어 일반 학생의 국제적 시각을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수업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높이고 글로벌시대에 국제적 감각을 지니 차세대를 양성해야 한다. 문화적, 민족적, 인종적 배경을 가진 이주민 자녀의 지원정책과 함께 이들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안목과 인식을 키워 주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 국민의식의 세계화를 지향하기 위해서 초등교육부터 실제적인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 국민 국가에 국한된 국민정체성이 아니라 다문화적 시민권 또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한국인과 한민족의 정체성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양해진(2009)「다문화 음악 교육을 적용한 교수 - 학습방안연구」. 경희대학교
오성배(2010)「다문화 교육 정책의 과제와 방향 탐색」. 동아대학교
권순희(2007)「다문화 시대를 대비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전주교대
김선정(2010)「다문화 자녀 실태 및 다문화교육의 추진 방향」. 계명대학교
이경희(2011)「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서종남(2008)「다문화교육과 한국 다문화 가정의 이해」
김경식 외 공저(2012)『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최충옥 외 공저(2010)『다문화교육의 이해』. 양서원
권순희 외 공저(2010)『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전북다문화교육센터 연구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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