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학교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학생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지도하는 것이다. 즉, 민주주의적 생활양식을 습득하도록 준비해주며, 학생으로 하여금 자존심과 자기 훈련 및 개인을 존경하는 도덕관을 발전시키도록 도우며, 학생으로 하여금 행복감과 위신을 갖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있다.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제3조(학습권), 제4조(교육의 기회균등)
2.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① 학교는 전문화와 과업의 세분화에 대한 필요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② 명확하고도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는 권위의 계층을 가짐.
③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과업수행에 일정한 통일성을 보장하 는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규칙사용에 크게 의존.
④ 인화단결을 내세우나 조직관계에서는 베버의 몰인정성 원리가 폭넓게 적용됨.
⑤ 교사채용은 전문적 능력에 기초, 전문적 경력 중시.
☞ 학교조직은 전문가집단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많은 재량권을 가지고 있어 다른 관료조직과 상이하다.
2) 이완결합체계: 학교조직만의 고요한 구조적 특성으로, 학교조직을 조직의 하위요소들이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이완결합체계로 봄. ex) 교장와 상담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