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학교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생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지도하는 것이다. 즉, 민주주의적 생활양식을 습득하도록 준비해주며, 학생으로 하여금 자존심과 자기 훈련 및 개인을 존경하는 도덕관을 발전시키도록 도우며, 학생으로 하여금 행복감과 위신을 갖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있다.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제3조(학습권), 제4조(교육의 기회균등)
2.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① 학교는 전문화와 과업의 세분화에 대한 필요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② 명확하고도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는 권위의 계층을 가짐.
③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과업수행에 일정한 통일성을 보장하 는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규칙사용에 크게 의존.
④ 인화단결을 내세우나 조직관계에서는 베버의 몰인정성 원리가 폭넓게 적용됨.
⑤ 교사채용은 전문적 능력에 기초, 전문적 경력 중시.
☞ 학교조직은 전문가집단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많은 재량권을 가지고 있어 다른 관료조직과 상이하다.
2) 이완결합체계: 학교조직만의 고요한 구조적 특성으로, 학교조직을 조직의 하위요소들이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이완결합체계로 봄. ex) 교장와 상담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년경영 학급경영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과의 중간매개적 체제이며, 교사의 분업적 협동체제를 효과적으로 보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학교교육목표의 구현을 위한 중간 기반을 구축하고, 관리활동과 교육활동을 체계화하여 통합적으로 작용시키며, 동 학년 학생들의 실태를 경영에 반영시켜 실효성이 있고, 동일한 목적의 교사들의 인간관계의 바람직한 형성에 기여할 수 있고, 하나의 경영체제로서의 협력적 상호작용에 용이하며, 문제에 대한 공동이해, 협동을

  • 조직론 레포트
  • 조직 문화∙풍토론5.조직 성장, 개발론6.학교조직의 특성1.조직의 개념과 특성(1)조직의 개념교육행정조직은 교육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 살 수 없으며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2)조직의 주요요소학교조직을 사회체제라는 관점에서 제시하면 공식구조, 개인, 문화, 정치, 핵심기술, 환경으로 6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다.교육행정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대한 바른

  • [장학론] 유치원장학
  • 조직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시설관리, 사무관리 등 제반 행정활동의 개선을 돕는 일.2. 장학의 유형1) 수업장학단위학교 교사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향상 및 실험실습 교육의 효 율화를 위한 전문적인 지도조언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장학활동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 활 동수업장학 담당자 - 교사의 심리적, 기술적인 직접적 지원과 봉사 및 조력 을 해야하고 조정과 교수 활동에 대한 평가,

  • 교육인사 행정 레포트
  • 조직의 목적이 부합되도록 교직원들을 동기화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②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전문적 능력을 발전시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며, 적절한 보수와 후생복지를 제공해 사기를 높임으로써 그들이 최대한 직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봉사적 조장적 활동③ 넓은 의미 : 교육조직내 인적 자원인 학생, 교원, 교육직원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좁은 의미 : 학교조직을 담당하는 교

  • [교육공학] 교수목표 설정과 학습과제 분석
  • 이해하거나 수행할 수 있어야만 학습이 성립.따라서 통합 분석은 그 태도에 수반되는 기능과 정보를 하나씩 분석함으로써 위계분석과 군집분석을 망라해 이루어진다.희소 전공사회 교과교육론, 박철, 도서출판 열린교육, 2001사회과 창의적 교수법, JamesA. Smith, 교육과학사, 1998.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재, 양서원, 1999, 강승호외교수학습방법의 이해. 김광자. 집문당. 2000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3인 공저,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