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 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7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Ⅰ. 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Ⅱ. 교원의 능력계발
1. 현직교육
2. 근무성적 평정
3. 승진제도
4. 전직과 전보
Ⅲ. 현행 교원인사제도의 주요 문제점
Ⅳ. 교원의 보수제도
- 본문내용
-
Ⅰ.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의 정의 :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정비, 교육목적을 효과적·효율적으로 달성·지원하고 관리하는 수단적·봉사적 기능
▪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부분에서 교육에 관계된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관계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인사행정 : "인사채용 기관이 그 기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인사를 확보해 계획적인 노력을 하는 구체적인 활동"
① 개인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과정
② 인간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최대의 성과를 올리려는 목적
③ 과학적 관리론의 인사관리 방법과 인간관계론의 인적 자원 활용 기술이 통합된 개념
▪ 교육인사행정
① Castetter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부합되도록 교직원들을 동기화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전문적 능력을 발전시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며, 적절한 보수와 후생복지를 제공해 사기를 높임으로써 그들이 최대한 직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봉사적 ·조장적 활동
③ 넓은 의미 : 교육조직내 인적 자원인 학생, 교원, 교육직원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
좁은 의미 : 학교조직을 담당하는 교원들의 확보, 교육, 배치, 관리하고 그들을 위한 근무조건을 확립하며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련의 행정지원활동
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① 전문성 확립의 원칙
②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의 적정한 배합의 원리
▪ 실적주의 : 구성원의 직무 수행능력과 수용태도 등의 기준을 강조
- 장점 : 구성원이 발전을 유도, 능력있는 사람을 활용
- 단점 : 근무보다는 시험이나 연구에 주력하게 할 우려.
▪ 연공서열주의 : 근무연수·연령·학력·경력 등의 기준을 강조하는 입장
- 장점 : 객관성 유지, 불평의 소지 줄임, 행정의 안정성
Ⅱ. 교원의 능력계발
1. 현직교육
가. 현직교육의 중요성의 목표
1) 현직교육의 중요성
․교원의 자질―교직생활의 전 과정에 걸친 계속적인 연수과정에서 점진적으로 개발, 육성된다.
․교육공무원법 제38조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와 수양에 노력하여야 한다.
① 현직교육은 직전교육의 미비 내지 결함을 보완한다.
② 현직교육은 새로운 지식과 기능, 그리고 태도를 습득한다.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첨단의 기술, 정보를 습득하여 교육상황에 임해야 함)
③ 교원에게는 전문가로서의 계속적인 연찬이 요구된다. (풍부한 지식 및 교수기술과 함께 독창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능력을 가져야 함)
2) 현직교육의 목표
․현직교육은 바람직한 교원의 자질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 전문적 능력, 투철한 사명감, 순수한 교육애,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자세, 국민교육의 선도자로서의 의식
① 건전한 신념을 고취 : 인간 및 사회의 본질과 교육의 목표 등에 대한 신념을 고취,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촉진
② 교육기술을 함양 : 교수이론 이해 및 교수기술의 증진
③ 지식을 함양 : 일반 교양의 증진, 학습의 본질을 이해, 전문지식을 증진
④ 지도력을 함양 : 지도력을 개발․육성, 인간관계기술을 증진, 장학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과 기술 등을 습득
나. 교원 현직교육의 종류
․대상 : 유치원 교원, 초․중등학교 교원, 특수학교 교원
․유형(연수의 성격에 따라) : 자격연수, 직무연수, 특별연수, 자기연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