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 행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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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Ⅱ. 교원의 능력계발
1. 현직교육
2. 근무성적 평정
3. 승진제도
4. 전직과 전보
Ⅲ. 현행 교원인사제도의 주요 문제점
Ⅳ. 교원의 보수제도
본문내용
Ⅰ.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의 정의 :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정비, 교육목적을 효과적·효율적으로 달성·지원하고 관리하는 수단적·봉사적 기능
▪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부분에서 교육에 관계된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관계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인사행정 : "인사채용 기관이 그 기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인사를 확보해 계획적인 노력을 하는 구체적인 활동"
① 개인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과정
② 인간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최대의 성과를 올리려는 목적
③ 과학적 관리론의 인사관리 방법과 인간관계론의 인적 자원 활용 기술이 통합된 개념
▪ 교육인사행정
① Castetter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부합되도록 교직원들을 동기화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전문적 능력을 발전시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며, 적절한 보수와 후생복지를 제공해 사기를 높임으로써 그들이 최대한 직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봉사적 ·조장적 활동
③ 넓은 의미 : 교육조직내 인적 자원인 학생, 교원, 교육직원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
좁은 의미 : 학교조직을 담당하는 교원들의 확보, 교육, 배치, 관리하고 그들을 위한 근무조건을 확립하며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련의 행정지원활동

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① 전문성 확립의 원칙
②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의 적정한 배합의 원리
▪ 실적주의 : 구성원의 직무 수행능력과 수용태도 등의 기준을 강조
- 장점 : 구성원이 발전을 유도, 능력있는 사람을 활용
- 단점 : 근무보다는 시험이나 연구에 주력하게 할 우려.
▪ 연공서열주의 : 근무연수·연령·학력·경력 등의 기준을 강조하는 입장
- 장점 : 객관성 유지, 불평의 소지 줄임, 행정의 안정성


Ⅱ. 교원의 능력계발

1. 현직교육

가. 현직교육의 중요성의 목표

1) 현직교육의 중요성
․교원의 자질―교직생활의 전 과정에 걸친 계속적인 연수과정에서 점진적으로 개발, 육성된다.
․교육공무원법 제38조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와 수양에 노력하여야 한다.
① 현직교육은 직전교육의 미비 내지 결함을 보완한다.
② 현직교육은 새로운 지식과 기능, 그리고 태도를 습득한다.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첨단의 기술, 정보를 습득하여 교육상황에 임해야 함)
③ 교원에게는 전문가로서의 계속적인 연찬이 요구된다. (풍부한 지식 및 교수기술과 함께 독창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능력을 가져야 함)

2) 현직교육의 목표
․현직교육은 바람직한 교원의 자질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 전문적 능력, 투철한 사명감, 순수한 교육애,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자세, 국민교육의 선도자로서의 의식
① 건전한 신념을 고취 : 인간 및 사회의 본질과 교육의 목표 등에 대한 신념을 고취,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촉진
② 교육기술을 함양 : 교수이론 이해 및 교수기술의 증진
③ 지식을 함양 : 일반 교양의 증진, 학습의 본질을 이해, 전문지식을 증진
④ 지도력을 함양 : 지도력을 개발․육성, 인간관계기술을 증진, 장학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과 기술 등을 습득

나. 교원 현직교육의 종류
․대상 : 유치원 교원, 초․중등학교 교원, 특수학교 교원
․유형(연수의 성격에 따라) : 자격연수, 직무연수, 특별연수, 자기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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