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2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① 문제(Problem)
② 장소(Place)
③ 사람(Person)
④ 과정(Process)
⑤ 프로그램(Program)
⑥ 전문가(Profession)
1.3. 학교사회복지에서 고려해야 할 원칙
① 접근성과 서비스의 직시성 최대한 보장
② 전문성
③ 포괄성
④ 복지성
2.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① 학생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②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
③ 가정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
④ 교사와의 협력적인 활동
⑤ 사례관리
⑥ 정책결정 지원과 행정
⑦ 전문적 활동
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3.1. 생태체계적 관점
3.1.1. 체계론적 관점
3.1.2.생태학적 관점
3.1.3. 생태체계적 관점
3.2. 임파워먼트 관점
3.3.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3.4. 강점 관점
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제2절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외국의 발달과정
2. 우리나라의 발달과정

제 3절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1.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3. 학교사회복지의 유형
3.1.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모델
3.2.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모델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4.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내용과 방법
4.2.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별 실천전략
4.2.1. 공동의 실천전략
4.2.2.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 실천전략
4.2.3.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전략
① 지역중심형의 학교 연계
② 단계별 중점 전략
4.2.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제4절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1. 학교사회복지 정착과 확대를 위한 인식제고
2. 학교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지역사회 원조체계 확립
3.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성 강화
4.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을 보장할 만한 법적 근거 확립
※ 참고 문헌
※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1.2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① 문제(Problem)
학교사회복지사가 다루어야 하는 주된 문제는 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 사회적 문제 또는 학교부적응, 학습부진 등의 문제다. 이러한 문제는 학교와 학생이 교육목적을 달성하고 교육기회와 교육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것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의 발생이 가족, 학교, 지역사회와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이들 환경의 조건과 영향력 또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이 필요한 문제영역이라 할 수 있다.
② 장소(Place)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은 기본적으로 학교라는 장소에서 이루어지지만, 학교가 물리적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가 사회적 체계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학교체계의 요청에 의해서 또는 학교체계에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학교 외부 에서 이루어진다면 이를 학교사회복지의 실천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다.
③ 사람(Person)
즉, 대상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사람은 일차적으로 문제를 가진 사람으로서 다양한 심리, 사회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해당 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이 필요한 대상인 학부모, 교사도 포함될 수 있다.
④ 과정(Process)
학교사회복지사는 접수면접, 사정, 개입계획수립, 개입,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 실천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해결 및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위해 다양한 전문인력과의 협력활동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⑤ 프로그램(Program)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수행되는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과업은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의 근본목적과 명료하게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학생들과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임상적 서비스, 학부모와 교사에 대한 자문, 가족과 지역 사회에 대한 연계활동, 학교체계의 변화를 위한 옹호와 정책개발 등이 포함된다.
⑥ 전문가(Profession)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의 목적과 가치, 학교조직의 문화 등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연계활동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활동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에서는 교육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고용할 때 반드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직함을 사용해야 한다고 지침으로 규정하고 있다.

1.3. 학교사회복지에서 고려해야 할 원칙
① 접근성과 서비스의 직시성 최대한 보장
학생들을 위한 원조체계는 학교와 지리적, 심리적으로 최대한 근접해 있어야 한다. 이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체계의 구성원들이 원조 체계에 도움을 요청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장애요소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접근성의 확보는 필요한 도움이 확인되는 적절한 시기에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음을 보장한다. 특히,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위기사건의 경우 즉각적이고 적절한 대처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기에 이러한 접근성과 직시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② 전문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교생활을 도와주는 다양한 전문직 중 하나다. 이에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과 같은 유사 전문직과 차별성을 갖는 고유한 활동영역과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③ 포괄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양태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는 그 영역에 있어 포괄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다른 외부기관이나 전문직이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④ 복지성
배분적 사회정의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특성상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개인적 원인보다는 사회구조적 혹은 가정환경적 원인으로 인해 잠재력의 발휘를 저해하는 환경에 놓이게 된 소외계층의 자녀들이다. 이들은 일반지역의 학생일수도 있고, 열악한 지역 환경임에도 적절한 교육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육의 기회와 권리가 박탈되고 있는 지역의 학생일 수도 있다. 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이라 할 때, 소외계층과 취약지역의 학생들이야말로 사회복지가 최우선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성민선 외 20인, 2004년,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Paula Allen-Meares, 성민선 외 6인 옮김, 2008년, 『학교사회복지론』, 시그마프레스.
- 윤철수 외 8인, 2008년,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 윤철수 외 2인, 2006년, 『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
- 문영희, 이복희, 2005년,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 전재일, 2001년, 『학교사회복지론』,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참고 싸이트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http://kassw.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
  • 학창시절, 함께한 사람들과목명 : 아동복지론 목 차 Ⅰ.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개념 Ⅱ. 이론적 모델과 실천과정Ⅲ. 서비스의 목적과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Ⅵ. 사례참고문헌 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학교사회복지의 오랜 역사를 지닌 미국에서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의 개념들을 중심으

  •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와 학교부적응 파워포인트 PPT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학교사회복지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일차적으로 학교생활을 경험하는 학생들이고, 다음으로 학생의 사회적 기능 수행과 교육목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부모, 학교체계가 포함된다*학교사회복지 개입대상으로서의 학생분류①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② 심리․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③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④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⑤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⑥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사
  • 학창시절, 함께한 사람들 목 차 Ⅰ.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개념 Ⅱ. 이론적 모델과 실천과정Ⅲ. 서비스의 목적과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Ⅵ. 사례참고문헌 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학교사회복지의 오랜 역사를 지닌 미국에서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의 개념들을 중심으로 살펴 볼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목차아동 청소년 발달과정의 이해 1.아동 발달과정의 이론적 배경 1.1청소년 발달과정의 특성과 중요성 1.2아동 청소년의 문제점 2.심리적 문제 2.1행동적 문제 2.2가정적 문제 2.3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이해 3.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3.1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필요성 3.2학교사회복지를 통한 아동 청소년

  • 학교 사회복지 안동 여자 학교 방문
  • 학교사회복지-안동여자중학교 방문- Chapter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Chapter 3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및 현황 Chapter 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 Chapter 5 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 Chapter 6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Chapter 7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아동복지론 학교조CONTENTS- 안동여자중학교 방문기 - Chapter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업무*네모 여러 개 만들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