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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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목차
1. 서론
2. 교육행정의 개념
3. 교육행정의 성격
4.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
5.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구체적인 예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오늘날 교육행정은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학교교육의 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기관과 학교현장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교육행정기관은 교육에 대한 책임을 정의하고 제도적·행정적 장치를 부가할 수 있는 권력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행정이 의도하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실천되지 않으면 안 된다. 중앙정부, 교육청, 학교단위에서 교육행정의 목적과 수단이 채택되고, 이것을 교사가 잘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교실 수업과 학습자에게 효과가 있을 때 비로소 교육행정이 원활하게 기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점에서 Elazar(1965)는 각급 수준의 정부와 학교현장의 관계를 “동반자”이자 “협력”관계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대체로 교육행정의 의도가 실제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천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교육정책과 교육 규제의 축적으로 교육행정 기능과 공적 권력이 계속 확대되어 왔지만 학교현장의 실천을 확보하는 데에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
Sergiovanni(1994)는 학교를 조직으로 보는 대신에 공동체 개념으로 인식할 것을 제안한다. 종래의 학교조직관에서는 조직과 개인을 분리시켰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직이 사람들과 분리된 채, 그 자체의 목적을 독자적으로 수행하게 되어 버렸다. 조직과 사람들은 계약에 의해 묶여지고 이해관계의 타협을 통해 갈등을 해결한다. 그러나 공동체에서는 목적과 사람들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공식조직에서처럼 계약관계가 아니라 헌신에 의해 연결된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공유하는 목적, 신념, 사명, 의도를 구심점으로 함께 결속하며 가치로운 삶에 헌신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결과를 성취해낸다. 구성원들을 결속시키는 공동체의 개념이 관료조직보다 학교의 특성에 더 적합한 은유이다. 학교 공동체 접근에서는 구성원들을 결속시키는 공유된 의미·가치·목적에 관심을 갖는 교육행정 이론과 실천을 만들어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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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윤세, 임미혜 외 저,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2011
박성식(2008). 교육행정관리론. 서울: 학지사
신현석 (2012).한국 교육행정 기능의 변화. 교육행정학연구 ,18(1),233-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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