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유치원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의 이해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2. 장학의 유형
1) 수업장학
2) 임상장학
3) 동료장학
4) 요청장학

3.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4. 유치원 장학지도

5. 교사 자기발달 프로그램을 통한 동료장학
본문내용
1. 장학의 이해

1) 장학의 개념

①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보는 것을 의미
② 훌륭한 눈으로 감시하는 것
③ 감독의 뜻도 내포
④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이라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다.
⑤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와일즈)
⑥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협동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기술적 봉사 (버튼과 브레크너)
⑦ 학교에서 교수․학습과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이며, 교장이나 교사들 이 학습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인적․물적 자원을 조정하는 것 (해 리스)
⑧ 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이고 행정적인 측면 과 관리적이며 수업적인 측면에서 궁극적으로 교수․학습활동을 도와주 는 봉사활동의 한 수단 (조성일)

2) 장학의 기능

․교수․학습활동을 도와주는 봉사활동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

① 교사의 전문성 성장을 돕는다는 것 - 교육의 성패는 교사의 질에 달려 있 으므로 교사의 전문성 제고는 바로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
②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을 돕는 것
ꀲ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선정, 조직하여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문제
③ 교수․학습지도 개선을 돕는 일 (수업장학) - 교수․학습지도 방법을 비 롯하여 교재․교구․교편물 등과 학습환경 구성에 이르기까지 기술적 문 제에 대한 지도․조언 기능
④ 교육환경과 교육관리의 개선을 돕는 일 (행정장학)- 교육환경 개선과 교 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활동의 개선을 돕는 일,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 환경을 개선해 주는 일에서부터 제반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을 구성 해 주어야 하며, 학교교육 계획에서부터 조직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시설관리, 사무관리 등 제반 행정활동의 개선을 돕는 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개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 장학의 역할과 과업, 장학의 기능, 지도자 행위, 의사결정, 동기유발, 갈등관리, 의사소통 등의 기본개념을 강조하게 되고,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의 연구방법 즉 관련 변인간의 상호관계와 그 과정에 관한 논리실증주의에 입각한 장학행위에 관한 연구가 성행하게 되었다. 5. 인간자원론적 장학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조직의 과업과 조직 구성원의 인간의 관심을 통합하여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려는 수정주의적 관점이 인간자원론적 장학론이다.

  • [장학] 장학담당자의 자질
  • 장학담당자가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직능을 높이고, 효과적인 교수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해 교사의 수업활동 및 근무상황을 진단 확인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아울러, 자기 자신의 장학활동의 실제를 확인반성하는 것과 관련되는데, 장학담당자는 교사에 의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하며, 또한 자신의 자학활동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한다.(3). 장학의 유형유치원 운영의 중심 기능은 크게 교수기능, 원아지원기능, 장학기능, 관리기능,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Ⅰ서론장학활동은 교수․학습의 개선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교육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다. 장학사가 직접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형식적 장학이 그 대표적인 형태이지만, 그밖에도 교장, 교감에 의해, 혹은 동료 교사에 의해 엄격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장학활동이라는 것은 이미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나는 이러한 장학활동 중에서 유치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유치원 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휘한 방안으로 장학을 언급할 수 있다.우리가 쉽사리 오해할 수 있는 장학의 개념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유치원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장학(1) 장학의 개념 및 기능1) 장학의 개념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유아원가 존재하는 것은 유아를 잘 가르치고 올바른 품성을 길러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유아를 가르치기 위하여 유아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