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경영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년경영은 학년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 물적자원을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학년조직의 과업을 협동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다.
이는 위로는 학교경영과 밑으로는 학극경영과 연계되어 있으며, 중간단계의 경영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경영의 목표와 학급경영의 목표 양자를 통일하는 구체적인 학년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년전체가 협동적으로 조직체를 이루며, 각 학급의 교육활동을 학생의 실정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조직적 운영체이다.
2. 학년경영의 성격
① 시간상의 의미 : 어떤 일정한 수업년한을 몇 개의 연도로 구분한 1단위 년도
② 교육과정상의 의미 :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으로 각 학년도에 따라 이수해야 할 진도의 등급 또는 단계를 의미
③ 학교조직상의 의미 : 학교교육의 전개를 위하여 학년단위의 학생과 교사로 편성된 교육조직을 의미
3. 학년경영의 기능과 과업
① 학년경영의 기능
김세기(1992) - 학급경영체제의 통합체제이고 학교경영과 학급경영과의 중간매개적 체제이며, 교사의 분업적 협동체제를 효과적으로 보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학교교육목표의 구현을 위한 중간 기반을 구축하고, 관리활동과 교육활동을 체계화하여 통합적으로 작용시키며, 동 학년 학생들의 실태를 경영에 반영시켜 실효성이 있고, 동일한 목적의 교사들의 인간관계의 바람직한 형성에 기여할 수 있고, 하나의 경영체제로서의 협력적 상호작용에 용이하며, 문제에 대한 공동이해,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을 원할히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② 학년경영의 과업
학년의 교육적· 경영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년교육목표의 설정,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의 지도계획 입안과 실시, 환경정비, 가정과의 관계, 학년회, 학년사무, 학년교재 연구개발, 학년연수 등의 과업이 학년경영에 부과된다. 이는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을 연계하는 중요한 경영조직으로 과업 역시 학교경영을 상위개념으로, 학급경영을 하위개념으로 학교· 학급경영의 완충역할 및 조력 역할을 하는 과업을 수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학교경영
  • 학교경영제 1절 학교 경영의 구조와 영역1. 학교경영의 구조학교경영은 학교장이 주체가 되고, 학년경영은 학년부장이, 학급경영은 학급 담임교사가 주체가 된다. 그리하여 학교경영은 학년경영과 학급경영은 물론이거니와 예산, 시설.설비, 사무관리에 이르는 학교의 대내적 제반 사항을 포괄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 관계, 유과기관이나 단체와의 협력과 조정 등 대외적인 영역까지도 포함한다.학교경영은 이상과 같은 제 영역에 걸쳐, 학교의 계

  • [경영][학교경영][교실경영][학급경영][도서관경영][대학경영][체육경영]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분석(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 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분석Ⅰ. 서론Ⅱ. 학교경영Ⅲ. 교실경영1.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교실 환경 경영 원칙2. 각 학년별 교실 환경 활용1) 제 1학년 교실 환경 활용2) 제 2학년 교실 환경 활용3) 제 3학년 교실 환경 활용4) 제 4학년 교실 환경 활용5) 제 5학년 교실 환경 활용6) 제 6학년 교실 환경 활용Ⅳ. 학급경영1. 교육 이념(철학)을 가져라2. 계획을 세워라3.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4. 시행착오를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원칙
  • ♧ 학급경영의 원칙 : 원칙에 비추어 실습 기간 중 관찰한 학급경영을 평가한다면?여러 참고 문헌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학급경영의 원칙보다는 학급경영의 원리라고 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학급경영의 원리에 비추어 실습 기간 중 관찰한 학급경영을 평가할 것이다. 평가에 앞서 학급경영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면,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학급경영을 위해서는 그 실천과정에서 반드시 지키고 따라야 할 지침이나 준거가 필요

  •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생활지도,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ICT활용교육,제언
  • 학급 운영이 알차게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교육과정의 정신과 각 지역 교육청과 교육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한, 담임 나름대로의 독특한 교육철학이나 이념을 갖고 있어야 한다.2. 계획을 세워 보자자신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년 간의 만남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월별로, 주별로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 보자. 계획은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반성을 하고 다음 학기나 학년을 준비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계획은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 학급경영계획 레포트
  • 학급 경영 계획-목차-Ⅰ. 학급경영계획의 개념1. 학급경영계획의 정의2. 학급경영계획 작성의 기본방침3. 학급경영계획의 의의Ⅱ. 학급경영계획의 수립1. 기초조사2. 학급경영계획3. 학급경영안 작성4. 학년초 계획Ⅲ. 학급경영계획의 목표 및 경영중점1. 학급의 실태2. 학교의 교육목표와 노력 중점Ⅳ. 학급경영계획서 예시자료Ⅰ. 학급경영계획의 개념1. 학급경영계획의 정의학급은 교사의 지도 아래 공동의 학습과업을 수행하는 아동의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