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학습 지도안 근대사회로 가는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는 숨가쁘게 변해가는 정보화 사회에 있고 역사는 왠지 이런 정보화 사회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지금의 정보화 사회 역시 사람들이 사는 세상이고 과거와 삶의 모습이 많이 다를지라도 여러 가지 사회 문제 속에서 사람들이 서로 얽혀 행복을 꿈꾸며 살아가는 근본적인 모습은 같을 것이다. 또한 현재 여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과거 조상들의 발자취로부터 무궁무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찍이 이 땅에 살았던 조상들은 어떻게 삶을 살아갔고, 세상을 밝게 변화시키기 위하여 어떤 고민과 노력을 했는지, 사회 문제들은 어떤 방법을 해결해 나갔는지 우리는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고 현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교훈이 될 것이다.
본 학급의 학생들은 사회과, 특히 역사부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 이유는 아직 역사적 시간 개념이 명확히 잡히지 않은 상태이며, 역사라는 것을 단순히 암기하고 기억해야 하는 과목으로만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교사는 학생들에게 역사를 알아야 할 이유를 분명히 주지시키고, 학생들이 우리 민족의 발전상을 이해하고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줘야 할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조선 후기에 사회 경제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 가운데 문화의 변화, 특히 서민 문화의 발달을 주제로 삼고 있다. 조선 후기 농업기술의 발달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될 수 있으나 당시 사회의 중심 산업이 농업이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농업기술의 발달이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것이었으며 이를 통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그 속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서민 문화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은 학습자에게는 매우 유익한 학습경험이라고 생각된다.
문제파악 단계에서는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모습이 담긴 영화의 한 장면을 보여주며 동기를 유발시키고, 예습적 과제와 연관시켜 공부할 문제를 이끌어낸다.
문제 추구 및 문제 해결 단계에서는 공부할 순서를 생각한 후 조선 후기의 서민 문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특징이 무엇인지 모둠 발표를 통해 알아본다. 그리고 한글소설, 탈놀이, 판소리, 민화 속에 담긴 서민들의 생각과 이러한 조선 후기의 서민 문화가 발달한 까닭을 모둠 토의를 통해 정리하여 발표한다.
적용 발전 단계에서는 이러한 조선 후기의 서민 문화의 특징과 성격을 생각하여 ‘조선 후기 서민 문화는 다’ 라고 한 마디로 정의해 본 후, 오늘날 사람들의 문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문화에 담긴 사람들의 생각을 발표해본다.
차시 예고 단계에서는 이 시간 공부를 통해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발표하고 차시 예고를 한다.
Ⅱ. 단원 : 6-1-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우리 나라가 근대 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 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었다. 양 난 후 농토가 황폐해졌고, 갈수록 관리들의 횡포도 심해졌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각 주제별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 방안 6 1 2 근대사회로 가는 길
  • 영상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 방안 1. 활용할 영상자료-EBS 의 중학 영상학습 자료 -세계사 부문 번호자료학년단원(주제)제재1인류의 탄생6학년 1학기1.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역사의 개관2문명의 발생〃3그리스와 로마문명〃4철기시대고조선의 성립5농경사회〃6수, 당제국의 통일과 송의 발전〃〃삼국의 성장과 발전과정7몽고의 공격〃〃고려시대 이민족의 침입8강대국의 제국주의와 산업화〃2.근대사회로 가는 길외세

  • 사회과 수업지도안 - 근대사회의 전개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경제적 구국운동의 전개
  • 근대로 가는 길목에서의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제국주의에 맞서 자주 독립의 근대국가를 세우기 위한 선조들의 헛되지 않은 노력들을 재조명하려는 것이다. 또한 ⅲ)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보면서 현재와 미래의 활동과 생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이다.더불어 역사에 대한 관념적 이해과 암기위주의 학습을 지양하고, 역사에 관한 학생들의 흥미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현재 우리들과 가장 밀접한 단원을 선택하여 학생들

  • 가치 탐구 가치 명료화 모형 적용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 학습 지도안일시2002. 5. 13대상6학년 4반학생(29명)장소6 - 4지도교생박 효 경 인단원(제재)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1) 척화비를 세운 까닭차시9/16교과서 쪽수p.84~85본시주제흥선 대원군의 정책에 대한 찬 ․ 반 토론학습 목표․ 흥선 대원군의 대외 정책을 알고, 찬반 토론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바른 태도를 지닌다.예습적 과제 ․ 흥선 대원군이 척화비를 세운 것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그에 대한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사회과학 등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 내용을 백과사전식으로 가르침② 감각에 기초하여 실물을 관찰하는 직관교육과 시청각교육 지향의의: 현대 실물관찰이나 시청각교육의 모체ex)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과 감각을 중시하는 교수법 중시→ 관찰 중시, 교육의 강제성 지양3. 18세기의 교육- 근대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시기, 계몽주의의 등장- 계몽주의 교육은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권력구조를 제거하여, 개인이 가지

  • [N세대의 정치과정] 온라인 공론장을 통한 숙의민주주의의 실현 가능성과 중등 사회과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온라인 토론 simulation 분석을 중심으로
  • 사회과 논쟁수업1) 사회과에서의 토론학습▶ 사회과에서 토론학습은 학습의 시작이며 마지막이라고 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크다. 특히 최근의 개방적인 정보화 사회에서는 권위주의적인 교사에 의한 강의식 수업 퇴조,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주도해나가는 탐구학습이나 토론학습이 더욱 권장되고 있다.▶ 토론학습은 민주시민의 중요한 자질인 문제해결력, 의사표현력, 의사결정, 능동적 참여, 협동, 타협 등의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