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 방안 6 1 2 근대사회로 가는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상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 방안
1. 활용할 영상자료
-EBS 의 중학 영상학습 자료 -세계사 부문
번호
자료
학년
단원(주제)
제재
1
인류의 탄생
6학년 1학기
1.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역사의 개관
2
문명의 발생

3
그리스와 로마문명

4
철기시대
고조선의 성립
5
농경사회

6
수, 당제국의 통일과
송의 발전


삼국의 성장과 발전과정
7
몽고의 공격


고려시대 이민족의 침입
8
강대국의 제국주의와 산업화

2.근대사회로 가는 길
외세의 침략과 우리민족의 대응
9
유럽강대국들과 식민지
10
세계의 종교
5학년 2학기
3.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조상들의 종교생활
2. 영상자료 활용 수업 모형 탐색
영상자료는 수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하는 것이므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려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우선 교재로서 영상자료를 활용할 때 자료의 배치 방식에 따라 주 교재로서 사용하는 방법, 보조 교재로서 활용하는 방법, 학습자 중심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주 교재로 활용하는 경우는 교과서의 미진한 설명 부분을 대체하는 경우, 교과서의 특정 사건과 개념 설명에 대한 보조 자료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학습자 중심 수업에 활용하는 예로는 영상의 음을 소거하고 대사를 창작해 보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영상자료를 얼마만큼 활용하는가의 분량에 있어서는 전부를 활용하는 것으로 녹화된 단일
프로그램 전체를 모두 시청하는 방법과 부분적으로 시청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에서 일정한 부분만을 활용할 경우가 있다.
영상자료를 수업에 활용하려고 할 때에는 프로그램의 내용이 학생들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인지, 가르칠 내용과 일치하는지, 학습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등이 먼저 파악되어야 한다. 교사는 영상자료가 선택되면 반드시 사전에 시청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수업 중 교사 본인의 활동을 정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예상하여 그에 대한 준비도 해두어야 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의 TV 프로그램 활용 수업 모형에 의하면 TV프로그램은 설정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의 전반부 또는 후반부에 활용이 가능하며 그 투입시기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이 달라지고 TV 활용 목적에 따라 지도과정이 달라질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TV 프로그램 활용 수업 모형에 의한 교수학습활동은 다음과 같다.
① 시발점 행동 측정
교사가 단원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데 선행조건이 되는 시발점 행동 및 기능을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여 그에 따라 적절한 교수전략이나 교수방법의 대안을 제공하려는 진단평가활동이다.
② 주의 집중시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6학년 1학기 - 3. 대한 민국의 발전 - ❷ 대한 민국의 수립과 발전 -1. 현대사 교육과정의 변천2. 현대사 교육과정의 문제점3. 7차 사회과 교육과정 항목별 내용 분석4. 교과서 분석 가. 사회 교과서 나. 소단원별 세부적 분석다. 사회과 탐구 교과서 라. 사회 교과서와 사회과탐구 교과서 전반에 대한 교과서 분석Ⅳ. 본론 한국 현대사 - 수업에의 적용1. 적용 가능한 수업 기법 및 전략2. 한국 현대사 교육에 있어서 활용 할 수 있는 수업 자료Ⅵ.

  • [사회교육]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수업안
  • 수업형태수업자료지도상유의점1차시 전개학습목표제시• 주제 및 학습 목표 제시-여러 종교 문화권의 형성 지역과 배경 및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여러 지역에서 일어나는 종교 갈등의 유형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에 대한 토의를 해본다 • 수업 진행방법 설명각 조별로 스크랩 학습 및 발표 실시-3전체학습1차시전개스크랩 자료를 활용한협동학습• 종교 분쟁의 지역에 따라 5명씩 6개조를 나눈다. (동유럽 서남아시아 인도 지역)-2주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1개중의 하나이며, 21세기 국가 브랜드의 상징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국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있다. 매월 넷째 주 토요일을 ‘박물관 가는 날’ 으로 정해 각종 공연, 시 낭송 회 등을 개최해왔고,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박물관 100번가기 운동’도 전개 중이다. 그 결과 올해 8월까지 관람객은 전년동기 대비 약24% 증가했다. 현재 문화체육 관광부의 국민들 문화향유 기회 확대 정책 하에 ‘무료화’

  • [여가사회복지론] 여가사회의 미래전망과 대응전략
  • 여가사회복지론여가사회의 미래전망과 대응전략목 차제 1 절 여가사회의 미래전망과 예측1. 사회변화의 본질과 모델. 12. 여가변화의 요인들 13. 노동, 여가관계의 새로운 정립 34. 현대여가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인. 6제2절 한국 여가사회의 미래상1. 고령화사회로의 지향.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1. 관점을 정하기 위한 토론논제 1) 실증주의에 대한 논의 2)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 3) 실증주의의 한계 4) 민족주의의 한계5) 민족주의의 한계에 대한 반론6) 우리의 입장은?2. 우리 조의 입장 선택Ⅳ. 민족주의 관점에서의 역사교육 1. 교과서 분석 1)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관점 분석 들어가기에 앞서서2) 단원별로 살펴 본 5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2. 수업 구성 의도 3. 교수학습 과정 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자료Ι. 서론민족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