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6학년 1학기 2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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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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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수업 지도안
1. 단원 : 6학년 1학기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① 척화비를 세운 까닭
2. 단원 선택 이유
- ‘척화비를 세운 까닭’ 단원에서는 조선 말엽 흥선 대원군이 세도정치를 하는 부분을 다루고 있다. 흥선 대원군은 안으로는 세도 정치로 어려워진 조선 사회를 개혁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개혁 정책을 펼쳤으며, 밖으로는 외세의 침략에 대응하여 강력한 쇄국 정책을 펼쳤다. 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흥선 대원군이 한 일을 나열식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흥선 대원군의 정책을 통해 당시 사회 상황을 이해하고 역사적 판단을 위한 진지한 고민을 해볼 수 있다. 그래서 역사적 사건의 인과관계 파악능력, 당시의 상황을 현재의 상황과 비교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자료의 수집 및 정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대단원 개관
- 이 단원은 우리나라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할 많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들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각 주제별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번 주제에서는 조선 후기에 사회경제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룬다. 양난을 겪은 후 피폐해진 농토를 복구하려는 나라와 서민의 노력, 나라의 살림을 키우고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고 한 실학자들의 노력, 종교의 힘을 통해서 병든 사회를 극복해보려는 노력들이 주요 내용이 된다. 조선 후기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둘째 번 주제는 서양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각 사건들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 단원의 지도계획
4. 학습 목표
【 지식이해 】
- 흥선 대원군의 생애와 개혁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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