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6학년 1학기 2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수업 지도안
1. 단원 : 6학년 1학기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① 척화비를 세운 까닭
2. 단원 선택 이유
- ‘척화비를 세운 까닭’ 단원에서는 조선 말엽 흥선 대원군이 세도정치를 하는 부분을 다루고 있다. 흥선 대원군은 안으로는 세도 정치로 어려워진 조선 사회를 개혁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개혁 정책을 펼쳤으며, 밖으로는 외세의 침략에 대응하여 강력한 쇄국 정책을 펼쳤다. 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흥선 대원군이 한 일을 나열식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흥선 대원군의 정책을 통해 당시 사회 상황을 이해하고 역사적 판단을 위한 진지한 고민을 해볼 수 있다. 그래서 역사적 사건의 인과관계 파악능력, 당시의 상황을 현재의 상황과 비교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자료의 수집 및 정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대단원 개관
- 이 단원은 우리나라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할 많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들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각 주제별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번 주제에서는 조선 후기에 사회경제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룬다. 양난을 겪은 후 피폐해진 농토를 복구하려는 나라와 서민의 노력, 나라의 살림을 키우고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고 한 실학자들의 노력, 종교의 힘을 통해서 병든 사회를 극복해보려는 노력들이 주요 내용이 된다. 조선 후기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둘째 번 주제는 서양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각 사건들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 단원의 지도계획
4. 학습 목표
【 지식이해 】
- 흥선 대원군의 생애와 개혁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 기능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수업에서 어떤 작품을 읽고 다른 장르의 글로 바꾸어 쓰는 활동에 대해 ‘장르 전환’이라고 사용한 논문(최은희, 2001)이 있고 다른 매체를 이용하여 바꾸어 쓰는 것을 ‘매체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1999) 이와 관련하여 ‘장르 변환’의 용어가 의미하는 범위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장르’는 종류란 뜻의 프랑스어로 ‘속(屬)’이라는 의미의 생물학 용어인 라틴어 ‘genus에서 유래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장르 또는

  • [국어교과교재] 중학교 2학년1학기 생활국어 -목적에 맞는 말과 글
  • 강요의 느낌이 들 수 있으므로 비언어적 표현에 주의한다.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 설명한다. (검은 정장, 예의 바른 인사, 산만하지 않은 행동, 진심이 담긴 눈빛과 표정 등)참고문헌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사용지도서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창의적 국어사용 능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중심 화법지도개발, 경기도교육청, 2003정호웅, 중학교 국어과의 지도 방안 연구, 敎育硏究論叢 Vol.- No.15, 1998

  • [특수아과학과교육]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
  • 지도안단 원2. 자석놀이 차시6/7관련쪽수교과서30쪽실험관찰19쪽학습주제자석을 이용한 여러 가지 놀이 시간40분모둠구성4인 1조학습목표일반학생장애학생o두 가지 자석놀이를 제시하면, 조별 토의를 거쳐 하나를 선택하고 자석의 성질을 이용해서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다.o자석의 힘이 물이나 종이에서도 전달됨을 놀이를 통해 발견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o자석놀이도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조원들과 협력하여 놀이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2단원 사실과 발견의 학습 목표(“ 앞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을 알아보며 글 읽기”)와 관련하여 문장과 낱말 을 이해하고 상호 호응관계를 이해하여 문장 속에서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찾아보는 것이 성취 목표였다. 이 문항은 설명하는 글을 주어주고 난 후에 문장 속에서 어울리지 않는 낱말을 찾는 것인데, 유사 한 문항을 4개로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풀어보도록 하게 했다.- 지문 선정 의도 : 설명문 형식으로 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