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

제2절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

제3절 교육의 구성 요소

제4절 교육의 정의방식

제5절 교육의 형태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Ⅰ. 고대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아테네와 스파르타 중심)

2. 로마의 교육(전기와 후기 구분)

Ⅱ. 중세의 교육

1. 기독교 교육

2. 기사교육

3. 시민교육

4. 대학교육의 태동

Ⅲ. 근대의 교육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1절 교육철학의 성격과 탐구방법

제2절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제3절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절 - 교육심리학의 기초

2절 - 교육심리학의 이론

3절 - 교육심리학의 영역

제5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제1절 사회·문화·교육

제2절 사회화와 교육

제3절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제4절 사회계층과 교육

제5절 사회변동과 교육

제6장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 개발

제2절 교육과정 이론의 유형과 발전

7장. 교수&학습

1절. 교수 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

2절.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3절. 교수설계와 교수 방법 개선

제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 1절 생활지도의 배경

제 2절 생활지도의 영역

제 3절. 상담의 이해

제 4절. 상담의 이론과 실제


본문내용
2. 17세기의 교육
배경 ① 문예부흥기 인문주의 교육의 변질(언어주의, 형식주의)+ 종교교육의 변질(내용상
이상주의, 방법상 형식주의 견지)
② 지동설을 비롯한 새로운 자연과학 영역의 이론 발표
의의: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 강조(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은 인문적 실학주의 → 사회적 실학주의 → 감각적 실학주의로 발달

(1) 인문적 실학주의
목적: 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에 잘 적응하는 유능한 인간양성
특징: 고전중심의 교과를 토의와 설명을 통해 개별적으로 교육
단점: 여전히 인문주의적인 성향

(2) 사회적 실학주의
목적: 사회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신사’의 양성
특징 ① 사회생활을 통한 구체적 경험을 중시 ②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교육방법

(3)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목적: 감각적 경험을 통해 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습득.
특징 ① 모국어,자연과학,사회과학 등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 내용을 백과사전식으로 가르침
② 감각에 기초하여 실물을 관찰하는 직관교육과 시청각교육 지향
의의: 현대 실물관찰이나 시청각교육의 모체
ex)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과 감각을 중시하는 교수법 중시
→ 관찰 중시, 교육의 강제성 지양

3. 18세기의 교육
- 근대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시기, 계몽주의의 등장
- 계몽주의 교육은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권력구조를 제거하여, 개인이 가지는 이성의
힘으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둠.
→ 합리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으로 구분

(1) 합리주의 교육사상
목적: 마음의 계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정의,목적, 국제이해교육의 중요성,기본방침, 국제이해교육의 국제교류, 국제이해교육의 실시 방안
  • 이해, 지구촌의 삶, 인권존중, 평화만들기, 환경보전의 5개영역이 다루어져야 한다. Ⅲ. 국제이해교육의 목적한명희는, 국제이해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1. 지구가족 의식과 지구촌 의식의 육성공동 운명체의 의식과 상호 의존도가 높아 가는 이 시대에 세계시민으로서 타 국가, 타 민족에 대한 존중과 인간 존엄성에 기초하여 세계평화와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와 가치의식을 육성한다.2.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 [교육철학] 평화교육
  • < 평화 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 목 차 >Ⅰ.평화의 의미1) 정치적 관점에서 본 평화2) 언어로 본 평화3) 사상가들이 이해하는 평화4) 종교에서의 평화Ⅱ.평화개념의 다양성과 평화교육Ⅲ. 평화연구의 역사Ⅳ.평화교육이란 1) 평화교육의 다양한 가정2) 평화교육의 목적Ⅴ.평화교육의 역사1) 전통적 평화교육2) 비판적 평화교육Ⅵ. 평화교육의 다섯가지 접근방식1) 힘을 통한 평화로서의 평화교육2) 갈등의 중재와 해소로서의 평화교육3) 개인

  • 다문화사회의 한국어 교육현황 연구
  • 교육과 농업 기초기술 교육을 지원하고 육아 상담을 위해 멘터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찾아가는 도우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결혼 이주 여성의 주요 출신국인 베트남, 필리핀, 중국 등 10개국의 사회와 문화를 소개하는 책자를 발간하여 국제결혼 상대국에 대한 다문화 이해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문화관광부에서는 문화 소외계층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방문화원과 한국어세계화재단을 통해 결혼 이주 여성에 대한 문화예술 교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발전방향
  • 교육 2)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생애에 관련된 교육 3) 인생의 합리적 설계와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4)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 ★ 성인교육 의 의미개인적 필요에 의한 자발적 참여삶의 질을 높이는것, 실제적인 경험과 목적이 중요학교교육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에 자유의지에 기초하는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자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교육 및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학습,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레저 활동을 즐기도록 돕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감정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며 대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