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6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고전의 이해(프뢰벨 인간의교육 독후감)(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특수아동][장애아동]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집중과 보상,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생활지도와 수개념 형성교육,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과 창의성프로그램,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여건 개선방안 분석
- [실기교육방법론] 다중지능이론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의미,목적,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재량활동,제7차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개념, 성격, 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 추진 시책,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목차
-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
제2절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
제3절 교육의 구성 요소
제4절 교육의 정의방식
제5절 교육의 형태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Ⅰ. 고대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아테네와 스파르타 중심)
2. 로마의 교육(전기와 후기 구분)
Ⅱ. 중세의 교육
1. 기독교 교육
2. 기사교육
3. 시민교육
4. 대학교육의 태동
Ⅲ. 근대의 교육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1절 교육철학의 성격과 탐구방법
제2절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제3절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절 - 교육심리학의 기초
2절 - 교육심리학의 이론
3절 - 교육심리학의 영역
제5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제1절 사회·문화·교육
제2절 사회화와 교육
제3절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제4절 사회계층과 교육
제5절 사회변동과 교육
제6장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 개발
제2절 교육과정 이론의 유형과 발전
7장. 교수&학습
1절. 교수 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
2절.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3절. 교수설계와 교수 방법 개선
제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 1절 생활지도의 배경
제 2절 생활지도의 영역
제 3절. 상담의 이해
제 4절. 상담의 이론과 실제
- 본문내용
-
2. 17세기의 교육
배경 ① 문예부흥기 인문주의 교육의 변질(언어주의, 형식주의)+ 종교교육의 변질(내용상
이상주의, 방법상 형식주의 견지)
② 지동설을 비롯한 새로운 자연과학 영역의 이론 발표
의의: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 강조(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은 인문적 실학주의 → 사회적 실학주의 → 감각적 실학주의로 발달
(1) 인문적 실학주의
목적: 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에 잘 적응하는 유능한 인간양성
특징: 고전중심의 교과를 토의와 설명을 통해 개별적으로 교육
단점: 여전히 인문주의적인 성향
(2) 사회적 실학주의
목적: 사회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신사’의 양성
특징 ① 사회생활을 통한 구체적 경험을 중시 ②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교육방법
(3)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목적: 감각적 경험을 통해 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습득.
특징 ① 모국어,자연과학,사회과학 등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 내용을 백과사전식으로 가르침
② 감각에 기초하여 실물을 관찰하는 직관교육과 시청각교육 지향
의의: 현대 실물관찰이나 시청각교육의 모체
ex)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과 감각을 중시하는 교수법 중시
→ 관찰 중시, 교육의 강제성 지양
3. 18세기의 교육
- 근대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시기, 계몽주의의 등장
- 계몽주의 교육은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권력구조를 제거하여, 개인이 가지는 이성의
힘으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둠.
→ 합리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으로 구분
(1) 합리주의 교육사상
목적: 마음의 계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