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수업지도안] 척화비를 세운 까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 6학년 1학기
2. 단원 선택 이유
3. 대단원 개관
4. 학습 목표
5. 수업내용
6. 수업 방법 - 직접교수모형
7. 본시 수업 지도안
흥선 대원군이 집권할 때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흥선 대원군의 국내 개혁 정책에 대해 알 고 비판할 수 있다.
8. 평가
9. 첨부

본문내용
3. 대단원 개관

- 이 단원은 우리나라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할 많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들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각 주제별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번 주제에서는 조선 후기에 사회․경제․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룬다. 양난을 겪은 후 피폐해진 농토를 복구하려는 나라와 서민의 노력, 나라의 살림을 키우고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고 한 실학자들의 노력, 종교의 힘을 통해서 병든 사회를 극복해보려는 노력들이 주요 내용이 된다. 조선 후기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둘째 번 주제는 서양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각 사건들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관 학생관 지도관 역사과 본시 지도안 - 개화와 자주 운동 흥선 대원군의 정치
  • 수업단계시간(분)학습요항교수-학습활동수업자료유의점및도달점교사학생전개▶제너럴 셔먼호 사건과 신미양요-제너럴 셔먼호 사건(1866)․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평양 관민들에 의해 불탄 사건-신미양요(1871)․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미국 함대가 강화도에 침입․ 어재연 부대(광성보)가 격퇴-관련 사진 제시▶척화비-척화비 사진 제시-양요의 결과로 흥선대원군이 전국에 세운 척화비의 내용을 함께 해석해 본다.洋夷侵

  • 가치 탐구 가치 명료화 모형 적용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겠다. 없다(2)․토론할 때 지켜야 할 점을 알고 있는가?모른다(3)1-2가지(22) 3가지 이상(4)․알맞은 근거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내세울 수 있는가?있다(26)없다(3)가. 본시 학습 지도안일시2002. 5. 13대상6학년 4반학생(29명)장소6 - 4지도교생박 효 경 인단원(제재)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1) 척화비를 세운 까닭차시9/16교과서 쪽수p.84~85본시주제흥선 대원군의 정책에 대한 찬 ․ 반 토론학습 목표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 지도안 출처: http://cafe.naver.com/fdsaer3.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6지도일시2005.11.15 (화)지도대상 및 장소6 학년 반차시10/16주 제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관련 교과사회 본시 주제척화비를 세운 까닭학습 목표․ 흥선 대원군은 어떤 인물이며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수업개선전략수업유형 모둠 학습(4명)중심활동모둠별 발표, 토의 활동학습자료PPT. 사진자료, 학습지학 습단 계학 습

  •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특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 수업의 흐름․일제의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알아본 후, 3․1운동의 원인과 경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과 활동, 무장 독립운동, 국내에서의 독립운동,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 등의 내용을 지도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제점수행평가는 과제의 성격상 협동학습을 유도하므로 타인과 협동하여 살아가는 전인교육도 도모하는 장점이 있다.그러나 수행평가 실시에 따른 장점 못지않게 단점도 적지 않다. Wolfe

  • [국사, 한국사, 조선, 흥선대원군, 개화기]흥선대원군의 정치
  • 척화비 건립기사 쓰기3조 : 흥선 대원군의 개혁 내용을 농민과 양반의 입장에서 정리하기 찬성하는 정책반대하는 정책농민의 입장°°°°°°양반의 입장°°°°°°4조 :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에 대한 양반 농민의 반응 (역할극)해 설:철종이 후사가 없이 승하하자 조정에서는 후계자 문제로 갈팡질팡하게 되었다.조대비는 왕의 옥새를 잘 간수하고 있다가 흥선군 둘째아들 명복으로 대통을 잇게 한다는 교지를 내리니 고종이 되어 왕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