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수업지도안] 척화비를 세운 까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 : 6학년 1학기
2. 단원 선택 이유
3. 대단원 개관
4. 학습 목표
5. 수업내용
6. 수업 방법 - 직접교수모형
7. 본시 수업 지도안
흥선 대원군이 집권할 때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흥선 대원군의 국내 개혁 정책에 대해 알 고 비판할 수 있다.
8. 평가
9. 첨부
- 본문내용
-
3. 대단원 개관
- 이 단원은 우리나라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할 많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들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각 주제별 내용과 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번 주제에서는 조선 후기에 사회․경제․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룬다. 양난을 겪은 후 피폐해진 농토를 복구하려는 나라와 서민의 노력, 나라의 살림을 키우고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고 한 실학자들의 노력, 종교의 힘을 통해서 병든 사회를 극복해보려는 노력들이 주요 내용이 된다. 조선 후기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둘째 번 주제는 서양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각 사건들의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