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갈래 수업 지도안 모래톱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분법: 문학 작품을 자아와 세계의 대립 구조로 파악하고 한국 문학의 역사적 실상을 드러내는 교술 갈래를 내 세움. ‘모래톱 이야기’는 서사 갈래에 속함.
2.역사적 갈래의 전개와 양상을 살펴본다.
-->지역과 시대에 따라 생성하고 소멸되는 갈래의 대표적인 종류들을 거론하여 역사적 갈래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함.
-->‘문학 갈래의 전개’에서는 ‘산성일기’를 통해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교술 갈래를 이해
-->‘하회 별신굿 탈놀이’를 통해 극 양식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함.
3.생산하기-->‘비평 글쓰기’를 통해 수준 높은 문학 생산 활동을 구성하였다.
II. 단원 학습 목표
● 문학 갈래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갈래의 역사적 전개와 구현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III. 단원 구성 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를 중심으로 - 2003년 고전문학교육론 기말 보고서 2003. 6. 9 (월)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1. 서론2. 본론1) 민요 교육의 의의2) 중․고등학교의 민요 교육 실태 3) , 를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안3. 결론1. 서론문학작품은 기본적으로 창작한 개인의 생활이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따라서 문학작품의 교육과 감상은 작품과 작자 이해에서 출발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

  • [문학교육론] `문학의갈래`수업모형
  • 이야기 찾아보기확인 평가반응 중심 학습모형은 문학제재를 감상할 때, 사용하는 학습 모형이다. 문학이라는 것이 사람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 하려고 하는 문학 갈래의 수업에서도 활용 할 수 있는 모형이라고 생각한다. 갈래는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다. 라고 미리 알려주고 해당하는 갈래의 예를 보여주는 것은 학생 스스로 갈래에 대해서 생각해 볼 기회가 적다는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수업에 적용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4) 작품 속에 드러난 갈등의 해결과정과 인물의 심리 상태와의 관계를 파악한다.이 내용은 갈등의 해결 방식과 과정은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와 직접적으로 연관됨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서사 문학에서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힘이 충돌하여 일으키는 작용과 반작용을 갈등이라 한다. 이야기는 갈등에서부터 시작하여 갈등이 해소되는 지점에서 끝난다고 할 수 있다. 갈등 구조를 통한

  • [교육공학] 문학의 갈래 개념과 분화 원리(문학) 수업지도안
  • 갈래인 서정, 서사, 극, 교술과 하위갈래인 시, 소설, 희곡, 수필로 각각 분류하고 특징을 말할 수 있다.② 우리 문학의 대표적 서정갈래인 향가, 시조, 사설시조, 현대시가 주어졌을때,그 변화양상을 순차적으로 말할 수 있다.◆ 학습자 분석 - 대상: P여자고등학교 1학년 4반 반 인원은 30명이며 학년 톱과 꼴찌가 함께 소속되어 있으며 문학의 반 전체 성적은 학년에서 중간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별히 눈에 띄는 행동을 보이거나 수업 중에 잡담을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수업에서 정보통신기술의 효율적인 활용은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대화의 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작가나 소설 주인공에게 전자우편 쓰기◦ 작품을 특정 대상에게 소개하는 전자우편 쓰기◦ 채팅을 이용해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며 이야기 꾸며 쓰기◦ 채팅을 통해 모둠 토의로 문학 작품 집단 창작하기◦ 웹 전자 게시판을 활용해 모둠 토의하며 창작한 작품 고쳐 쓰기 Ⅳ. 수업지도안1. 선택 교과서 및 단원의 학습목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