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작품분석과 국어과 학습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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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품 분석
1. 작가
2. 작품 이해

Ⅱ. 교재관
1. 단원명
2. 대단원의 학습목표
3. 대단원 설정의 취지
4. 관련 단원과의 관계
5. 대단원 학습 지도 계획
6.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7. 동일 작품을 다룬 타 교과서

Ⅲ. 지도안
1. 제재 선정의 취지
2. 지도의 중점 및 유의점
3. 수업 전개 흐름도
4. 본시 수업안
5. PPT 자료
6. 활동지

본문내용


2. 작품 이해

(1)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개벽》(1948 3.)에 발표한 작품으로서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명력을 키워 나가는 신둥이라는 개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고난과 극복의 역사를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프롤로그에 나오는 ‘나’가 화자가 되어서 목넘이 마을의 개의 삶을 이야기 해주는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 소설은 일종의 액자 소설로서 작품의 서두에는 배경을 제시하는 프롤로그가 있고 결미 부분에서는 외가의 마을에서 들은 이야기라고 함으로써 전승되는 이야기를 소설화하였음을 밝힌 에필로그가 있다. 이러한 액자 형식은 주제와 관련된 내부의 이야기와 이 이야기의 상황이나 배경을 제시하는 액자로 이루어진 형식을 말하는데, 이러한 형식은 내부의 이야기가 허구나 아니라 실제임을 강조하는 효과를 지닌다. 황순원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액자 형식이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황순원이 민담이나 설화 등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소설화한 작품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이 소설에서는 세세한 묘사나 직접적인 대화의 사용이 절제되고 서술적인 문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액자 속의 내용이 마치 청자(聽者)를 대상으로 직접 이야기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함으로써, 이 내용이 구비 전승되고 있는 일종의 설화임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 소설에서 신둥이는 많은 난관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강인한 모습을 보여 주어서, 일제 하에서의 우리 민족의 고난과 그 극복 과정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동장 형제들은 신둥이를 미친개로 몰아서 죽이려드는 인물로서 우리 민족을 압박하였던 존재를 대신한다. 이 소설에서 신둥이가 미친개가 아니라고 믿고 신둥이가 새끼를 낳을 수 있도록 도와 준 간난이 할아버지는 ‘아무리 짐승이지만 새끼 밴 것을……’이라는 독백에서도 나타나듯이 생명을 중시하는 인물로서 신둥이가 자신의 생명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소설은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의 삶을 신둥이라는 개를 통해서 나타내고 있는 소설로서, 일제하에서도 꿋꿋하게 버텨온 우리 민족의 강인한 생명력을 암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김윤정, 『황순원 문학 연구』, 새미, 2003, pp.99-100.
김윤식, 『한국 근대문학의 이해』, 일지사, 1974.
김혜니, 꼭 읽어야 할 소설 119. 4 , 타임기획,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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