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작품분석과 국어과 학습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품 분석
1. 작가
2. 작품 이해
Ⅱ. 교재관
1. 단원명
2. 대단원의 학습목표
3. 대단원 설정의 취지
4. 관련 단원과의 관계
5. 대단원 학습 지도 계획
6.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7. 동일 작품을 다룬 타 교과서
Ⅲ. 지도안
1. 제재 선정의 취지
2. 지도의 중점 및 유의점
3. 수업 전개 흐름도
4. 본시 수업안
5. PPT 자료
6. 활동지
- 본문내용
-
2. 작품 이해
(1)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개벽》(1948 3.)에 발표한 작품으로서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명력을 키워 나가는 신둥이라는 개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고난과 극복의 역사를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프롤로그에 나오는 ‘나’가 화자가 되어서 목넘이 마을의 개의 삶을 이야기 해주는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 소설은 일종의 액자 소설로서 작품의 서두에는 배경을 제시하는 프롤로그가 있고 결미 부분에서는 외가의 마을에서 들은 이야기라고 함으로써 전승되는 이야기를 소설화하였음을 밝힌 에필로그가 있다. 이러한 액자 형식은 주제와 관련된 내부의 이야기와 이 이야기의 상황이나 배경을 제시하는 액자로 이루어진 형식을 말하는데, 이러한 형식은 내부의 이야기가 허구나 아니라 실제임을 강조하는 효과를 지닌다. 황순원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액자 형식이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황순원이 민담이나 설화 등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소설화한 작품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이 소설에서는 세세한 묘사나 직접적인 대화의 사용이 절제되고 서술적인 문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액자 속의 내용이 마치 청자(聽者)를 대상으로 직접 이야기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함으로써, 이 내용이 구비 전승되고 있는 일종의 설화임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 소설에서 신둥이는 많은 난관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강인한 모습을 보여 주어서, 일제 하에서의 우리 민족의 고난과 그 극복 과정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동장 형제들은 신둥이를 미친개로 몰아서 죽이려드는 인물로서 우리 민족을 압박하였던 존재를 대신한다. 이 소설에서 신둥이가 미친개가 아니라고 믿고 신둥이가 새끼를 낳을 수 있도록 도와 준 간난이 할아버지는 ‘아무리 짐승이지만 새끼 밴 것을……’이라는 독백에서도 나타나듯이 생명을 중시하는 인물로서 신둥이가 자신의 생명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소설은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의 삶을 신둥이라는 개를 통해서 나타내고 있는 소설로서, 일제하에서도 꿋꿋하게 버텨온 우리 민족의 강인한 생명력을 암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 참고문헌
-
김윤정, 『황순원 문학 연구』, 새미, 2003, pp.99-100.
김윤식, 『한국 근대문학의 이해』, 일지사, 1974.
김혜니, 꼭 읽어야 할 소설 119. 4 , 타임기획,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