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수방법이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교육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으로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개념이다(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 최근 교육자들은 최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보다는 어떠한 교수방법이 그 주제를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인가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Gallahue, 1993). 즉 정답이 되는 가장 좋은 교수방법이 있다기보다는 학습의 대상과 주제에 따라 그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 음악 및 동작 교육에 있어서도 대상 아동, 교육내용, 교육 활동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해야 함을 기본 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1. 아동 음악 교육의 교수방법
아동 음악 교육의 내용은 음악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음악극)로 구분되며 각각의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악 감상하기
음악 감상하기는 아동의 음악성 발달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며 성공적인 언어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듣기의 목적은 아동이 음악을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데 있으므로 다양한 음악적 요소(셈여림, 고저, 음색, 역동성 등)가 나타나는 음악과 여러 장르(민요, 세미클래식, 록음악, 동요, 민속음악)의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음악 감상활동은 다양한 소리 듣기, 음악 감상하기, 음악동화듣기로 구분 할 수 있다. 각각의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1)다양한 소리 듣기
다양한 소리 듣기는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변별하고, 만들어 보는 활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람의 목소리, 기계의 소리, 자연의 소리(비, 바람, 파도 등)등이 대상이 되며 다음의 방법에 따른다.
① 소리에 대한 탐색은 쉽게 변별할 수 있는 소리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여자 목소리/남자 목소리, 높은 소리/낮은 소리, 큰 소리/작은 소리 등 대조적인소리의 비교처럼 차이를 현저하게 구별할 수 있는 활동을 먼저 실시한다. 그 다음에 높게/점점 높게, 낮게/점점 낮게와 같이 다양한 소리의 차이를 구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② 음악적 요소와 연결된 소리를 듣고 비교해 보도록 한다.
세기, 박자, 리듬, 강약, 고저와 같은 음악적 요소와 연결지어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박자나 리듬, 멜로디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부호화하여 들려 주면 좋다. 예를 들어, 크고 작은 리듬의 형태를 OoOo으로, 두 박자와 네 박자의 형태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