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방법이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교육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으로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개념이다(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 최근 교육자들은 최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보다는 어떠한 교수방법이 그 주제를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인가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Gallahue, 1993). 즉 정답이 되는 가장 좋은 교수방법이 있다기보다는 학습의 대상과 주제에 따라 그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 음악 및 동작 교육에 있어서도 대상 아동, 교육내용, 교육 활동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해야 함을 기본 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1. 아동 음악 교육의 교수방법
아동 음악 교육의 내용은 음악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음악극)로 구분되며 각각의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악 감상하기
음악 감상하기는 아동의 음악성 발달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며 성공적인 언어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듣기의 목적은 아동이 음악을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데 있으므로 다양한 음악적 요소(셈여림, 고저, 음색, 역동성 등)가 나타나는 음악과 여러 장르(민요, 세미클래식, 록음악, 동요, 민속음악)의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음악 감상활동은 다양한 소리 듣기, 음악 감상하기, 음악동화듣기로 구분 할 수 있다. 각각의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1)다양한 소리 듣기
다양한 소리 듣기는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변별하고, 만들어 보는 활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람의 목소리, 기계의 소리, 자연의 소리(비, 바람, 파도 등)등이 대상이 되며 다음의 방법에 따른다.
① 소리에 대한 탐색은 쉽게 변별할 수 있는 소리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여자 목소리/남자 목소리, 높은 소리/낮은 소리, 큰 소리/작은 소리 등 대조적인소리의 비교처럼 차이를 현저하게 구별할 수 있는 활동을 먼저 실시한다. 그 다음에 높게/점점 높게, 낮게/점점 낮게와 같이 다양한 소리의 차이를 구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② 음악적 요소와 연결된 소리를 듣고 비교해 보도록 한다.
세기, 박자, 리듬, 강약, 고저와 같은 음악적 요소와 연결지어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박자나 리듬, 멜로디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부호화하여 들려 주면 좋다. 예를 들어, 크고 작은 리듬의 형태를 OoOo으로, 두 박자와 네 박자의 형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음악]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기법을 사용하여 지도하는 활동을 계획하고자한다 동물원을
  • 소리를 낼까?3) 노래에 맞추어 이야기에서 나온 동물들의 소리를 낸다. 노래를 부르고 난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마친다.- 동물의 여행 노래를 불러보았는데 어땠니?- 어떤 점이 좋았니?- 앞으로 어떻게 진행했으면 좋겠니?참고문헌권덕원(2007),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과학사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기술부.심성경외 5인(2008). 유아음악교육. 양서원.김영연,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1996)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교육방법을 사용하였다.활동3에서는 ‘음 계단’을 통하여 가락창작에 사용될 세 음 사이의 간격을 시각적으로 보여준 후에, 신체 표현을 통하여 창작활동 전에 음 사이의 간격(음정)을 느끼고 음의 흐름에 익숙해지도록 한다.‘음 계단’은 사실 악보를 잘 보지 못하는 저학년 학생을 위한 것이지만 이번 활동에서는 음정과 음의 흐름을 정확히 익힌 후에 창작단계에 이르기 위하여 사용하게 되었다.Ⅳ교수-학습 과정안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

  •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과학교육의 개념을 찾아보고 활동계획서
  • 아동에게 음률영역에서 과학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2.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과학교육의 활동계획서1) 과학적 개념을 음악 및 동작으로 표상하는 방법아동들이 과학 활동을 통해 이해한 과학적 개념을 음악 및 동작 활동으로 확장하여 표상해 보는 교육이다. 이 교육방법은 유아가 이해한 과학적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하여 교수한다.(1) 과학적 개념 선정

  • 음악치료접근법
  • 교육가의 합작이다. 두명의 치료사가 팀이 되어 진행한다. 한사람은 피아노에서 환자와 치료적 음악경험을 해 가고 다른 치료사는 환자를 도와 즉흥연주와 피아노에서 유도하는 치료사에 반응하도록 도와준다.1) 역사1958년 노도프의 음악에 반응하는 장애아동의 능력을 발견하고 음악의 치료적 힘 발견.1959년 정서적, 인지적으로 장애 가진 아동 청소년 위한 주거기관인 선필드 어린이집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의 힘 연구. 예술 치료에 초점 맞춤.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교육과 건강교육의 수단으로써 음악과 체육을 강조하였다.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언어는 문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하므로 사물에 관한 인식은 말에 의한 인식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의한 인식을 주장하였다. 사물자체에 관한 인식을 갖지 못한 사람에게 단순히 말에 의한 인식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