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말
1부 음악치료기술
1. 음악교육에서 변형된 접근법
1) 오르프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2) 달크로즈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3) 코다이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4) 킨더뮤직과 음악치료
2. 음악심리치료 접근법
1) 유도된 심상과 음악 (GIM)
2) 노도프-로빈스 음악치료
3) 정신역동적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4) 행동주의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3. 의료적 음악치료 접근법
1) 음악치료 웰니스
2) 신경학적 음악치료
3) 생의학적 음악치료
2부 오르프-노도프 음악치료
4. 오르프 음악치료
1) 역사
2) 철학
3) 특징
4) 치료 과정
5. 노도프-로빈스 음악치료
1) 역사
2) 철학
3) 특징
4) 치료 과정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달크로즈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으로 음악적 리듬감을 타고 난다" (음악과 신체 표현의 결합 중시)
- “들리는 소리를 보이는 소리로 바꾸는 교육” (음악의 시각화, 신체의 악기화)
ex) 상승하는 멜로디에 점프하거나 하강하는 멜로디에 팔을 내리는 등 신체적인 움직임을 이용.
(1) 유리드믹스 (Eurythmics : 아름다운 움직임. 즉, 음악리듬 몸으로 표현하기)
(2) 솔페즈 (Solfege : 청음훈련, 음악가는 그들이 기보한 것을 듣고 또한 기보할 수 있어야 한다.)
(3) 즉흥 연주 (일정한 패턴을 갖고 즉흥 연주하기)
3) 코다이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
- "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 음악의 교육적 유용성을 강조한다.
- 조기교육,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육, 참여를 중시하는 교육한다.
(1) 민요를 통한 노래 부르기.
(2) 리듬 감각과 청각을 발달시키는 학습.
(3) 독보력과 기보법의 습득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4) 음의 높낮이를 쉽게 구별하고자 손 기호를 사용한다.
4) 킨더뮤직과 음악치료
-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 스즈키, 몬테소리, 등 다양한 철학과 교수법에 기초를 둔다.
- 출생에서 만7세에 이르는 아이들의 연령별 전체 발달을 고려하여 노래부르기, 듣기, 악기연주, 동작 등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다.
-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해 탐구하고 학습하려는 아동의 열망을 증가시키는 데 있다.
-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의 참여도 가능하다.
2. 음악심리치료 접근법
1) 유도된 심상과 음악 (The Bonny Method of Guided Imagery and Music, GIM)
헬렌 바니(Helen Bonny)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동안 절정 경험에 따른 영감을 받아 메릴랜드 정신과 연구 센터에서 유사한 내담자의 경험을 촉진시키기 위해 음악을 이완과 연합하여 사용하였다.
GIM에서 음악은 심상 경험을 촉진시키고 심상의 질을 향상 시킴. 선율 윤곽, 다이내믹 범위, 화성 구조, 리듬, 음악의 오케스트레이션에 기초하여 정서적 특징을 담은 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참고문헌
- - Darrow, Alice Ann. (2006). 음악치료접근법 (김영신, 역).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