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음률영역에서 나타난 유아 또래 간 교수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제 _아동학과
유아음악교육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음률영역에서 나타난 유아 또래 간 교수의 의미
참고파일을 보고 아래 내용을 작성하시오.
1.음악적 개념과 유아의 발달이 연관된 논문 리뷰(정리: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졌는지) 및 경험과 시사점
2. 경험을 기술할 때 유아의 행동을 기록한 것을 포함할 수 있고, 생각을 기록할 때 다른 자료나 검색을 포함 시켜도 됨.
3. 자신의 반성적 사고를 꼭 기술(자신이 이렇게 적용하였으나 논문을 보니 ~한게 맞다. 틀리다) 미래, 계획, 포부
유아들은 유아 교육기관에 입학하게 되면서 또래와의 다양한 만남의 기회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놀리 기술뿐만 아니라 언어 및 인지 발달, 정서적 발달을 위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하는데 이것은 유아들의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어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설명한다. 본 논문 연구의 주제가 되는 자유 선택 활동시간의 음률영역 역시 그 자체가 하나의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과 학습이 요구된다.
유아들이 또래와 함께 하는 경험은 긍정적이 사고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서로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보다 자신보다 못한 상대를 무시하는 부정적인 모습도 함께 드러나는 특징이 있다. 한 연구에서는 또래 협동 음악극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고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노랫말 바꾸기 관련 연구에서 소집단 중심의 창의적 음악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또래들과 상호작 용하고 서로 격려하고 도우며 긍정적인 사회화 행동을 배울 수 있다고 하였다. 최근에
는 또래를 매개로 한 음악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활동 참여 행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대 이 사실을 활용하여 음악이 미적 경험이 일상에서 얻는 다양한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실을 토대로 음악과 관련된 또래 연구는 주로 협동 할동을 통한 또래 간 친사회적 행동에 중점을 두었다.
음률영역이란 다양한 음악 활동과 감상을 통하여 리듬과 움직임을 창조, 음악적 능력발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창의적 동작 활동을 하면서 신체발달도 동시에 이루어 또래와의 즐거운 경험을 통해 정서를 순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 노래하고 리듬에 맞추어 움직이는 다양한 유아들의 활동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유아들은 블록 놀이를 하면서도 자신이 부르고 싶은 노래를 흥얼거리고, 블록을 타악기 삼아 두드리며 연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존에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또래 교수 또는 또래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효과 등이 밝혀지고 있지만 유아들의 자연스러운 일상에서 또래 간 교수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자세히 살펴본 경우는 드물어 연구자는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자연스러운 유아들의 일상에 주목하여 생활 속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되고 다양한 활동들과 함께 연결되는 음악활동 속에서의 또래 간 교수활동을 관찰하였다.
이 논문을 작성한 연구자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틀 안에서의 음악활동 상황을 설정하고 그 상황 속에서 관찰을 통해 이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 또래 간 교수활동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구체적 연구 결과의 분석 영역은 음율영역에서의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듣기를 통한 신체표현’이다.
연구 방법은 경기도 K시 D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만4세 샘물반 남아 6명 여아 6명으로 총 12명의 유아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 중 어린이집 하원 이후 음악과 관련된 사교육을 받는 유아는 한 명도 업었으며 자유선택활동시간 음률영역에서 나타나는 유아 또래 간 교수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아이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기보다는 관찰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관찰, 기록하고자 노력하였고, 유아가 관찰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질문을 하는 경우에만 유아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치 않는 수준에서 적절하게 상호작용 하도록 샘물반 주1-2회 이상 방문으로 총 12회의 관찰을 진행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