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학교 수준 교육과정 계획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과정적 통합의 필요성을 주창-공동의 교육과정적 틀 하에서 광범위한 한 연속체로 조화
총체적 학교접근과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총체적 학교접근(whole school approach): 학교의 교육과정 자체가 학교의 모든 다양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보다 유연하고 융통적이고 반응적인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학교 전체 차원에서 모든 학급들에 적용될 수 있는 일관적이면서 개인 학생의 욕구에 대해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학교방침
총체적 교육과정의 3가지 성격
1. 교육과정의 폭(breadth)에 대한 것으로 다양한 학습 영역들과 다양한 경험의 범위 포함
2. 교육과정의 균형성(balance)으로 한 개인의 사회성, 정서, 지적 및 신체적 특성 개발 고려
3. 교육과정의 적절성(relevance)은 개인학생의 욕구, 흥미, 경험, 적성에 부합하는 것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목표,교육특징, 초등학교(초등교육)열린교육,영재교육,인적자원개발, 유치원(유치원교육)과의 연계교육
  • 교육 체제, 교원인사제도의 혁신6) 학교의 지위와 사명의 재정립7) 학교 교사, 교장․교감, 장학진의 지위와 역할 재정립8)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선Ⅶ.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유치원(유치원교육)의 연계교육1.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2. 유․초 연계교육의 중요성3. 유․초 연계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4. 유․초 연계 교육과정 편성 내용1) 유․초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2) 유․초 연계 체험활동을 위한 연간 계획 수립3) 유․초 연계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학교 구성원 자격권에 대한 언급이 없음.-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하 고 있는데 이는 문헌적인 정의에 동의되지 않는 부분임. (2) 장애학생의 물리적인 통합으로써 ‘이동’의 의미가 강하게 표현된 반면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은 언급되지 않았음.(3) 통합교육의 목적인 개별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전반적인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반학생들과 통합이라는 측면에서의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수업과 학습과제분석1부. 수업의 정의1. 수업의 개념 1) 수업은 일반적으로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2) 이것은 수업이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환경을 매우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2. 수업과 교육과정 1) 수업이란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과 행동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부에서는 종래의 통일안보교육차원을 통일교육 차원으로 전환시켜 통일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통일교육은 통일교육을 중점교육 분야로 설정하여 전교과에서의 실시를 강조하는 제6차 교육과정의 결과로 사회과국어과교련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교직원 훈련과 행사교육, 특별활동 등을 통해서도 지도되고 있다. 2) 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일반적인 통일교육의 목표와 관

  • [영어영문학과 교육철학]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의 목적에 관한 논의(교육철학)
  • 교육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 개조를 위한 수단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광범위한 현상으로 넓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학자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교육철학】/ 조화태지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년교육의 개념을 넓게 생각한다면 생활의 도야와 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