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학교 수준 교육과정 계획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Ⅰ. 교육과정적 통합에 대한 국내외 쟁점
통합교육의 진전 단계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 교육과정적 통합
90년대-통합학급의 수업의 질에 관심
교육과정 혹은 교수적 수정 개념화
(박승희, 1999c; Udvari-Solner & Thousand, 1996)
교육과정적 통합의 필요성을 주창-‘공동의 교육과정적 틀’ 하에서 광범위한 한 연속체로 조화
총체적 학교접근과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총체적 학교접근(whole school approach)
학교의 교육과정 자체가 학교의 모든 다양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보다 유연하고 융통적이고
반응적인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학교 전체 차원에서 모든 학급들에 적용될 수 있는
일관적이면서 개인 학생의 욕구에 대해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학교방침
학교수준 교육과정 계획 모형의 구성요소
총체적 교육과정
틀의 설정
국가수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국가수준 특수학교
교육과정
특수학교 대상학생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
치료교육
일반교육과정 맥락에서 의미 있는 성과
성취의 최대화를 위한 학교수준의 지침
일반 교육과정 내용에의
접근 방안
학급전체를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
교육과정 진전에 대한
다양한 초점
학생들의 목표달성의
다양한 수준
학교수준 교육과정 계획 모형의 구성요소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
학생1
IEP
교수적
수정
학생2
IEP
교수적
수정
학생3
IEP
교수적
수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개념,목적,원리, 학급운영(학급경영)원칙,부모참여,청소활동, 학급운영(학급경영)을 위한 교사역할
  • 과정적인 면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공동체 의식이 강하며, 분명한 목표가 설정되고 추진되며, 질서와 규율이 준수될 뿐만 아니라 높은 기대수준을 공유하는 학급이다. 학급경영을 구상하고 전개하는 데 있어 학급을 어떠한 원칙에 입각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운영하겠다고 하는 학급경영의 방침 내지 원리가 필요하다. 학교는 더불어 사는데 책임질 수 있는 인간, 민주시민으로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의 실현을 위한 실천의 장이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목표,교육특징, 초등학교(초등교육)열린교육,영재교육,인적자원개발, 유치원(유치원교육)과의 연계교육
  • 교육 체제, 교원인사제도의 혁신6) 학교의 지위와 사명의 재정립7) 학교 교사, 교장․교감, 장학진의 지위와 역할 재정립8)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선Ⅶ.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유치원(유치원교육)의 연계교육1.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2. 유․초 연계교육의 중요성3. 유․초 연계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4. 유․초 연계 교육과정 편성 내용1) 유․초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2) 유․초 연계 체험활동을 위한 연간 계획 수립3) 유․초 연계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1960년대 초 성인을 위한 학습 전략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1961년 시카고 대학의 Cyril O. Houle 교수가 ‘The Inquring Mind’라는 책자를 출판하면서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시작하였으며, 이어서, 휼 교수의 제자였던 캐나다의 Allen Tough에 의해 이론이 형성되면서 보다 발전․확산되었다. 성인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1)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구성원 자격권에 대한 언급이 없음.-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하 고 있는데 이는 문헌적인 정의에 동의되지 않는 부분임. (2) 장애학생의 물리적인 통합으로써 ‘이동’의 의미가 강하게 표현된 반면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은 언급되지 않았음.(3) 통합교육의 목적인 개별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전반적인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반학생들과 통합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수업과 학습과제분석1부. 수업의 정의1. 수업의 개념 1) 수업은 일반적으로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2) 이것은 수업이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환경을 매우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2. 수업과 교육과정 1) 수업이란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과 행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