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과 교육철학]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의 목적에 관한 논의(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의 목적에 관한 논의(영어영문학과 교육철학 참고자료)


서론에서는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관한 개괄적인 설명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교육의 특징에 관해서 서술하고 과제의 기준에 제시된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위의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개인의견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의 기준에 충실히 부합하여 작성하였고,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내용들을 보다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교육의 개념과 목적

Ⅱ 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특징에 관한 논의
1. 교육의 정의
 (1) 유형별 교육의 정의
  1) 전수를 강조하는 정의
  2) 인간행동의 변화에 강조를 두는 정의
  3) 인간의 성장력, 학습력을 강조하는 정의
 (2) 교육의 제 관점에 따른 정의
  1) 기능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4) 피터스의 준거적 정의
 (3) 사상적 배경에 의한 교육의 정의
  1) 인격주의적(이상주의적) 입장의 정의
  2) 자연주의적 입장의 정의
  3) 사회적 세계관의 정의
  4) 문화적 세계관의 정의
  5) 종교적 세계관의 정의
2. 교육의 본질
 (1) 가치형성으로서의 교육
 (2) 문화의 수용으로서의 교육
 (3) 사회적 사상으로서의 교육
 (4) 실천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3. 교육의 성격
 (1) 교육의 의도성
 (2) 교육의 가치지향성
4. 교육의 기능
 (1) 개인신장의 기능
 (2) 생활경험의 습득 기능
 (3) 문화창달의 기능
 (4) 사회화의 기능
 (5) 사회의 통제 및 통합 기능
 (6) 사회의 존속 및 발전 기능

Ⅲ 교육의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
1. 교육의 개념 개관
2. 교육의 공학적 개념
3. 교육의 성년식 개념
4. 교육의 사회화 개념
5. 교육의 개념 정리

Ⅳ 교육의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
1. 교육의 목적 개관
2.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3. 체제의 보수적 계승 목적
4. 인격의 조화적 도야 목적
5. 정신문화의 계승 목적
6. 사회 혁신 기반으로의 조성 목적

Ⅴ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교육의 개념과 목적의 개관

교육의 개념을 살피고 교육의 목적을 알아보는 것은 교육이 갖고 있는 의미의 총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교육이란 단어에 의미는 가르친다라는 의미의 교자와 기른다는 의미의 육자가 합쳐져서 말들어진 것이다. 교자의 의미는 윗사람은 베풀고 아랫사람은 모방한다는 뜻이며 육자는 선을 행하게끔 젊은이를 기른다는 뜻이다. 교육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 개조를 위한 수단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광범위한 현상으로 넓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학자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교육의 개념을 넓게 생각한다면 생활의 도야와 같이 포괄적인 의미로서 이해할 수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서의 교육은 부모나 교사 등에 의해서 학교 또는 가정에서 이뤄어지는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인간형성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이 단순히 새로운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소극적인 과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 지식을 획득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개인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교육은 자아실현의 통로가 된다. 인간은 자신의 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계발을 교육을 통해 획득한다.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짓는 데 있어서도 교육의 역할은 크다고 하겠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시대와 환경에 걸맞는 자아의 완성을 위해 교육은 불가결한 것이다. 현대의 경제, 산업, 문화, 사회, 정치는 자아실현 과정과 함께 자연스럽게 발전해 나간다. 따라서 하나의 인간이 어떠한 존재로 양육되느냐의 문제는 개인의 일생뿐만 아니라 국가나 사회의 장래를 좌우하는 계기적 요인이 될 수 있다. 교육은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교육과정을 통해 인간은 사회화되어 가며, 교육을 통해 경제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음은 물론, 사회진보적인 성격을 기를 수 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한다. 생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해 내는 것도 교육을 통해서 이다.
콜멘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정치적 사회화를 추구한다. 사회를 존손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구성원인 개인을 교육하여 그에 해당하는 문화를 갖도록 해야 하며, 개인 역시 이러한 사회 구성의 일인으로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보겠다. 즉 사회가 필요한 가치관이나 태도, 신념을 전달하고 정치 대행이 가능한 사람을 양성하는 과정 역시 교육 과정의 일환이다. 또 교육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으로써 정치적 통합을 꾀하기도 한다. 또 교육은 문화를 계승·창조하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각 민족과 지역이 갖는 특수한 문화를 전수 받으며 그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덧붙이거나 옛 것을 타파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외래문화를 유입한다. 즉, 교육은 문화 교류와 새로운 문화 형성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교육은 국가의 필요에 부응한다. 현대사회의 모든 국가가 심한 경쟁 속에서 제각기 국가 발전 유지와 국제정세 변동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민적 노력 즉, 국민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국가는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국민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국가는 국민에 대하여 교육을 강요할 책임을 가진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교육의 힘도 무한하고 전능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교육의 한계성을 결정짓는 요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우선 유전적 요인의 경우 선대나 부모의 성질, 소질 등이 자손대에 재현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 학습자의 학습능력의 격차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유전에 의하여 결정되는 부분을 교육에 의하여 변화시키기란 쉽지 않은 일이라 하겠다. 또 하나 환경요인의 경우 선천적 소질이라 할 수 있는 유전적 요인과 함께 교육의 효과를 달리 하는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교육이 학자와 시대에 따라서 어떻게 정의되고 있으며,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순서대로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특징에 관한 논의

1. 교육의 정의

(1) 유형별 교육의 정의

1) 전수를 강조하는 정의
Peters는 교육에 대한 정의를 "교육이란 교육받는 사람이 장차 거기에 헌신할 가치 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이라고 정의했다.
2) 인간행동의 변화에 강조를 두는 정의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가 가장 대표적인 조작적인 정의이다. 이것은 교육은 없던 지식을 갖게 하고, 성숙하지 못한 사고력을 성숙시키며 몰랐던 기술을 몸에 익혀주고 이러했던 가치관을 저런관으로 바꾸어 놓으며, 저런 정신을 이런 정신으로 변화시키는데 관심을 두고 내린 정의이다.
참고문헌
1. 【교육철학】 / 조화태지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년
2. 【철학이란 무엇인가】 / 박이문, 서울: 일조각, 1976년
3. 【교육철학개론】 / 이돈희, 서울: 교육과학사, 1983년
4. 【교육철학】 / 한명희, 서울: 배영사, 1987년
5. 【인간학적 교육학】 / OTTO FRIEDRICH BOLLNOW지음, 한상진옮김, 양서원, 2006년
6. 【교육학개론】 / 한용진지음, 학지사, 2003년
7. 【교육학 탐구】 / 박재문지음, 한국학술정보, 2004년
8. 【교육학의 이해】 / 윤호열지음, 현학사, 2004년
9. 【교육의 철학과 역사(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 정영근지음, 문음사, 2002년
10. 【교육학특강】 / 편집부지음, 부산대학교출판부, 2004년
11. 【교육학개론】 / 김달효지음, 시그마프레스, 2006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 과잉교육 문제와 해결책
  • 교육적 특징을 좋게만 볼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그래서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핵심 주제는 바로 ‘과잉교육(over-education)이다. 우선 과잉교육이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그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과잉교육이 처음 논의되던 1970년대에는 과잉교육을 사회에서 필요한 규모 이상의 대학졸업자들이 노동시장에 공급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고학력자의 공급과잉‘과 동일한 용어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개념구분이 이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Ⅲ. 인터넷 교육을 위한 학내 전산망 구축 모델1. 학내전산망 구축의 개요2. 학내전산망 구축 모델1) 멀티미디어 학습실 구성 모델2) 일반 교실 구성 모델3) 교무실 및 실습실 구성 모델3. 학내전산망 구성 모델4. 서버 구성 모델5. 외부망 접속 모델6. 외부에서 학내전산망 접속 모델Ⅳ.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1. 국내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론 팀별 과제 최종 보고서로 내놓게 되었다. 보고서 요약SET(Special English Teacher)조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

  • 교정시설에 대해 교정 개념 교정 기능 교정학 학제적 _¡ 교정국 한국교정행정
  • 교육 훈련을 통하여 문제시되는 행위를 제거하고 보다 수용가능한 대안으로 바꾸어야 한다 고 주장 - 처우제도 신봉론자(treatment system enthusiastist) : 처우의 원천으로서 교정환경을 중시하여 가능한한 정상적인 생활과 유사한 요법처우공동체(therapeutic community) 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교도소의 구조와 관행을 수정할 것을 주장 ● 교정국교정의 목적은 범죄자를 사회로부터 격리하여 이들 수형자에게 형기동안 교육, 교화활동 및 직업훈련 등을 실시함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