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학교 수준 교육과정 계획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Ⅰ. 교육과정적 통합에 대한 국내외 쟁점
통합교육의 진전 단계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 교육과정적 통합
90년대-통합학급의 수업의 질에 관심
교육과정 혹은 교수적 수정 개념화
(박승희, 1999c; Udvari-Solner & Thousand, 1996)
교육과정적 통합의 필요성을 주창-‘공동의 교육과정적 틀’ 하에서 광범위한 한 연속체로 조화
총체적 학교접근과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총체적 학교접근(whole school approach)
학교의 교육과정 자체가 학교의 모든 다양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보다 유연하고 융통적이고
반응적인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
학교수준 교육과정계획
학교 전체 차원에서 모든 학급들에 적용될 수 있는
일관적이면서 개인 학생의 욕구에 대해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학교방침
학교수준 교육과정 계획 모형의 구성요소
총체적 교육과정
틀의 설정
국가수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국가수준 특수학교
교육과정
특수학교 대상학생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
치료지원
일반교육과정 맥락에서 의미 있는 성과
성취의 최대화를 위한 학교수준의 지침
일반 교육과정 내용에의
접근 방안
학급전체를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
교육과정 진전에 대한
다양한 초점
학생들의 목표달성의
다양한 수준
학교수준 교육과정 계획 모형의 구성요소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
학생1
IEP
교수적
수정
학생2
IEP
교수적
수정
학생3
IEP
교수적
수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학교 구성원 자격권에 대한 언급이 없음.-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하 고 있는데 이는 문헌적인 정의에 동의되지 않는 부분임. (2) 장애학생의 물리적인 통합으로써 ‘이동’의 의미가 강하게 표현된 반면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은 언급되지 않았음.(3) 통합교육의 목적인 개별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전반적인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반학생들과 통합이라는 측면에서의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과정 설계의 기초자료로 이용되어 계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2.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1. 계획단계→2. 진단단계→3. 지도단계→4. 발전단계→5. 평가단계(1) 계획단계 1) 수업진행을 위한 계획에서는 우선 학습과제의 분석을 통하여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학습내용 요소간의 관계를 밝힌다. 2) 수업계획에서는 학생활동, 교사활동, 학습계열, 매체, 평가방법 등으로 고려하여 어떤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인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Ⅰ. 서론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룩하기 위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필요성, 지도원칙, 방법과 통일교육의 실태,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심층 분석
  • 3. 민족구성원 전체의 역량 결집 4.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Ⅲ. 통일교육의 지도원칙1. 포괄적 접근2. 조화론적 접근3. 다양한 매체의 활용4. 생활관련 접근5. 사실성에 근거한 접근6. 다양한 체험활동7. 다른 교육매체와의 연계8. 눈높이 통일교육9. 통합적 접근10. 단계적 과정적 접근Ⅳ. 통일교육의 방법1. 통일교육의 일반적 원칙2. 학교 통일 교육의 원칙Ⅴ. 통일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1. 통일문제 및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2. 통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1. 학교수준 교육과정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본질2)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 탐색2. 학급 수준 교육과정1)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1. 개별화 교수법2. 협력학습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사례1. 통합수업을 위한 팀티칭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지도방법2. 통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