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과 사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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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은 지역간, 빈부간의 교육기회의 불평등이다. 시민들은 자녀들의 사교육비 마련을 위해 허리가 휘도록 열심히 일해도 따라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부모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저렴하게 받을수 있게 해 달라는것이다.
무료로 받는다는 것은 아니다. 무료 교육은 결국 양질의 교육이 나오지 않을수도 있다는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성패 여부를 보면서 벌써 경험했가 때문이다.
수준 높은 수업을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하지 않은 교사난 자신이 연구한 온갖 교수방법을 동원하여 수준 높은 수업ㅇ르 하는 교사나 그 처우에 대해서는 별반 차이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교육부에서는 모든교사들이 콘텐츠는 교육부 재산이라 생각하고 제대로 된 보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교사들한테 사교육 강사들보다 더 잘하라고 한다는 것은 무리한 요구일것이다. 반면 사교육에서는 강사의 강의능력이 하나의 자산이 되어 자신의 노력여부에 따라 얼마든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반면 사교육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과도한 비용지출이다. 이 과도한 사교육비를 잡는 것이 최대의 관심사이지만 사교육 자체를 문제 삼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것은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저렴하게 받을수 있게 해주는것이다.
즉 공교육에서 해주지 못하는 것을 사교육에서 저렴하게 해줄수 있는 방범을 제시하여야 한다는것이다.
이런 요구를 가장 잘 수용한 정책이 e-러닝(방송과 통신 활용 학습법)의 도입이다. 이는 각종 언론에서 이 부분만큼은 아무도 반대하지 않고 최고의 정책이 라면서 도리어 홍보를 해주고 있다. 말 그대로 지역간 빈부간 교육기회 불평들을 해소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이보다 좋은 대안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EBS 수능 강의 공교육 전철을 밟지 않을까
지금이 사교육비 절감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EBS 수능 인터넷 강의도 자칫하면 제2의 공교육 실패사례가 될 우려가 있다. 그 이유는 국가에서 계속 운영하게 되면 지금의 공교육에서의 교사들처럼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 질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공교육에서 왜 사교육보다 수준 높은 강의가 이루어 질 수 없었던 것을 잊어 버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의 EBS 수능 강의에 참여하는 강사들 중 첫해이니까 혹은 자기 학원 마케팅 차원에서 참여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들이 EBS 강의와 학원 강의를 동시에 하는 것을보면 이를 쉽게 알수 있다. 아무리 뛰어난 강사라고 할지라도 적절한 보상이 없는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면 사교육 강사를 따라 갈 수 없게 된다. 그 이유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하여 남보다 뛰어나야 하는 사교육의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공교육 체계에 의거해 국가가 앞장서 수능 강의를 주도 할 경우 위와 같은 이유로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이와는 달리 사기업에 독점적 지위를 부여할 경우는 더 심각해진다. 사기업이 독점할 경우는 강의의 질만 떨어질 뿐아니라 가격마저도 다시 올라가게 된다. 사기업의 추구하는 이윤창출 목적이기 때문에 더 많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다.
시장 경제에서의 국가의 역할은 독과점을 막는것이다. 지금처럼 독과점을 양성하는 정책을 펼쳐서는 안된다. 현재 진행 되고 있는 EBS도 하나의 기업에 불과하는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시장경제에 맡겨 가격은 떨어지게 하고 품질은 올라 갈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도 해주고 때에 따라 철저히 감시도 해주어야 한다.
금융시장에서 지하경제를 양지로 끌어내기 위해 금융실명제를 도입 했듯이 사교육에서도 음지에 있는 고액과외를 양지로 끌어 내어야 한다. 그러기 이해서는 적극 e-러닝을 적극활용해야한다. e-러닝은 오프라인과는 달리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없기 때문에 학습대상이 전국에 걸쳐 있어 실력만 인정 받으면 그야말로 억대의 연봉을 받을수 있는 스타강사가 될 수 있다.
실력 있는 강사가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경쟁이 생기게 되어 가격은 내려가고 질은 올라가게 된다. 학습자들은 자연스럽게 수준높은 양질의 교육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게 된다. 물론 부유층은 여기서 더 배우려 하겠지만 이 부분에서는 국가가 수능 문제 수준을 적절히 조절해야 할것이다. 결국은 학습자 혼자의 노력으로 차이를 낼 수 있도록 만들면 그 지긋지긋한 사교육 문제를 해결할수 있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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