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이러닝(e-Learning)특징,발전과정, 이러닝(e-Learning) 역할, 이러닝 성공요인, 이러닝 활용,전망, 이러닝 교육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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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러닝(e-Learning)의 특징

Ⅲ. 이러닝(e-Learning)의 발전과정

Ⅳ. 이러닝(e-Learning)의 역할
1. 지역·계층간 학습격차 해소 등 순기능적 역할
2.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 창출

Ⅴ. 이러닝(e-Learning)의 성공요인

Ⅵ. 이러닝(e-Learning)의 활용
1. 학생교육으로서의 e-learning
2. 평생교육으로서의 e-learning
3. 기업내 교육으로서의 e-learning

Ⅶ. 이러닝(e-Learning)의 전망

Ⅷ. 이러닝(e-Learning)의 교육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러닝의 활성화가 국가의 주도 하에 교육의 비용을 절감한다는 차원에서 이루어질 경우, 교육의 다양성 추세, 좋은 교육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학습자의 욕구 등을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어 결국에는 실패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국가는 교육과 학습에 대한 원칙적인 입장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정책 수립을 추진해야 한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e러닝이 대두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문제를 더 야기할 것이다. 사교육비 절감은 다른 정책적 대안으로 해결되어야 하며, e러닝은 교육적 문제, 예컨대 원격에서 학습을 하여야 하는 학습자의 요구를 해결하는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교육주체에 의한 주도적 e러닝이 관건
셋째, e러닝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설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e러닝 도입 단계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었던 설계 논리는 기존의 설명식 강의를 그대로 음성 형태로 녹음하거나 동영상 형태로 녹화하여 인터넷상에 올려놓는 것이었다.
즉 기존의 면대면 강의 형태를 가능하면 그대로 인터넷상에 구현하려는 것이었다. 칠판 기능을 추가하거나, 스트리밍 방식의 기술을 도입하여 다운로드 받는 불편함을 없애고 시간을 절약하려고 하였다. 이런 방식은 적어도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나름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선 교육의 목표 혹은 내용이 강사의 설명식 강의에 의해 충분히 다루어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영문법을 설명하는 강의가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강사의 강의가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유지시킬 수 있을 만큼 역동적이고 다양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잠이 오는 듯한 목소리와 일정한 톤, 그리고 내용을 그대로 읽는 방식의 강의는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없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선수학습 및 학습 동기 수준이 매우 높아야 한다. 강사의 일방적 설명이 계속된다 하더라도 그러한 내용을 충분히 소화하고 나름대로 주의 집중을 할 수 있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설명식 강의도 나름대로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것은 이른바 ‘명’강의의 특성을 그대로 인터넷상에 구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앞의 조건들 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충족되지 않는다면, 즉 교육의 내용이 강사의 설명식 강의만으로는 적합하지 않거나, 강사의 강의가 역동적이지 않거나, 학습자의 선수학습 및 동기 수준이 낮은 경우, 강사의 일방적 설명식 강의를 벗어나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전문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언어적 설명 이외에 시각적 제시, 멀티미디어의 활용 등이 필요하게 되며, 학습자의 적극적
참고문헌
이인숙(2002), e 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유영만(2002), e세상 e러닝, <주>한·언
조은순(2002), 최상의 학습 성과를 위한 e-러닝의 활용, 한국능률협회
e세상 e러닝, e모양 e꼴의 e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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