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학습] 이러닝(e- learning) 전망과 효과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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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e러닝의 등장배경
2.1 사회 환경의 변화
2.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2.3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 e러닝의 정의
3.1 e러닝 정의
3.2 e러닝의 유사개념

4. e러닝의 유형
4.1 보조학습형
4.2 사이버형
4.3 혼합형(Blended)형
4.4 차세대 e러닝

5. e러닝의 구성요소

6. e러닝 시장 동향
6.1 국내 대학 e-Learning(사이버 교육) 시장 동향

7. e러닝의 사례
7.1 사이버 대학
7.2 열린 사이버 대학교 (Open Cyber University)

8. e러닝의 장단점
8.1 e러닝의 장점
8.2 e러닝의 단점

9. 결론
9.1 e러닝의 전망
9.2 e러닝의 필요성
9.3 e러닝의 효과적인 이용방법
9.4 e러닝 운영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정보가 모든 산업의 부가가치가 되는 정보시대에 살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선진화된 정보통신 기술과 수준 높은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보기술과 IT 기반시설의 확충, 교육 컨텐츠의 다양화,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환경 변화를 통해서 종전의 전통적 교육 방식을 e-Learning의 등장과 함께 새롭게 변모시키고 있다. 이런 e-Learning은 초기 단계를 넘어 이미 교육 포탈의 이용하는 등 중간단계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까지 e-Learning의 문제점을 분석 보완, 각종 신 기술개발 및 표준화 등 완전 한 맞춤형 교육을 이루기 위하여 진일보 하고 있다. e-Learning 산업은 네트워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등 총체적 IT 산업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향후 IT시장의 이익창출 수단으로서 지대한 영향 을 미칠 것으로 보고 세계 각 국은 글로벌 세계에서 e-Learning 시장에 지대 한 관심을 가지고 이 산업에 그들의 영역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공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의 급팽창으로 인한 사교육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에 있어 교육의 대안으로서 e-Learning는 안으로는 사교육비의 절감, 기업경쟁력 강화 및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선도적 역할을 하며, 대외적으로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게 할 대체 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우리는 e-Learning 개념, 기술, 문제점, 우리나라 e-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2. e러닝의 등장배경

전통적 교수학습방법에서 e러닝,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등으로 불리는 디지털 기반교육아 어느새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그것은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그리고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그 배경으로 볼 수 있다.

2.1 사회 환경의 변화

20세기말을 기점으로 하여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패러다임이 급속히 전환되어지고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자본과 기술이 사회의 핵심자원으로 간주되었으나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 핵심의 관권이 되었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지식 및 지식의 창출능력이 중요시되며, 이에 따라 개인에 대한 계속교육이 강조된다. 교육체제는 개방성, 탄력성을 지향하게 되며 , 교육기능은 사회적
참고문헌
마크 J.로젠버그(유형만 옮김), 2001. e-learning
이정선, 2003. 한국 고등학생들의 e러닝 이용 동기와 충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한정은, 2001. 가상현실 e-학습 프로그램의 유형과 활용에 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forum
cisco system www.cisco.com
교육인적자원부 e-교육소식 http://news.moe.go.kr
열린사이버대학교 http://www.ocu.or.kr
2004년 10월15일자 경향신문 보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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