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 교육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개인의 성장발달보다 국가의 발전 및 존속을 우선으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2) 교육은 개인이나 단체의 것이 아니라 국가의 사업임을 주장한다.
3) 나폴레옹의 침략주의에 반대하는 국가적 관심의 고조로 19세기에 절정을 이루었다.
4) 교육의 국가 통제, 국가지원의 공교육 제도를 바탕으로 국민교육제도의 수립 등 실제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국가주의의 유형
1) 자연적 국가주의 : 단순히 국가의 존속과 그 번영을 목적으로 하는 적극적인 강국주의를 말한다(예, 스파르타 교육).
2) 문화적 국가주의 : 국가의 존속과 더불어 문화국가로의 발전을 동시에 목적으로 하는 국가주의를 말한다(대표적 사상가 : 피히테, 슐라이어마흐 등)
3. 국가주의 교육의 특징
1) 국가 중심의 공교육 제도를 수립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2) 궁극적 목적은 국가의 이익을 확대하는데 있다.
3) 보편, 의무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공립 초등학교의 설립을 촉진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주의와 교육
  • 국가주의와 공교육제도의 성립가. 국가주의1) 개념-모든 가치와 결정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이념▶국가주의 교육이란 교육을 통해 국가의 유지와 번영을 추구. 즉 국민을 교육시켜 국가에 충성하고 봉사하게 하며 국가의 부를 증진시키고 군사적 힘을 배양하여 강한 국가를 형 성하고자 함.->교육 자체의 본질적 기능을 존중하기 보다는 국민적․사회적 통합과 정치․경제․군사 적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학교제도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목차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Ⅱ.본론1.고대의 교육1)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2)로마사회의 문화와 교육2. 중세의 문화와 교육 1)중세의 기독교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

  • 19세기 교육사상
  • 19세기는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을 계기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사회에로의 길을 연 시대이기도 하며, 동시에 나폴레옹의 제국주의적 침공에 대응하여 유럽 각 국은 국가의 수호를 위해 국가의 존속 발전을 기하는 국가주의가 출현한 시대이다. 국가주의는 국가의 정치적 자결권을 뜻한다. 이것은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이념 아래 나타난 민족주의의 표상이다. 따라서 국민에게 열렬한 애국심을 고취하고 시민 교육을 강화하였다. 또한 개

  • [근대교육][교육사상가]근대교육의 유형, 특징, 원리와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근대교육의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스펜서
  • 근대교육의 유형, 특징, 원리와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근대교육의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스펜서 고찰Ⅰ. 근대교육의 유형1. 국가주의 교육2. 계발주의 교육Ⅱ. 근대교육의 특징Ⅲ. 근대교육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1) 안방교육의 원리2) 일반도야의 원리3) 자기계발의 원리4) 도덕교육 중시의 원리5) 직관(直觀, Anschauung)의 원리

  • [교육]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 REPORT* 8장.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9장.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Ⅰ. 국가주의와 국민교육제1절 국가주의 교육(19C)1. 특징 : 개인의 성장과 발달보다 국가의 발전 및 존속을 우선으로 하는 교육사상.국가가 관리하고 지원하는 공교육 제도가 발전하게 됨.국민의 공통성과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국어를 강조.2. 독일 : 계몽군주들에 의해서 ‘교육은 국가의 일’이라는 원칙 아래 국가교육의 체제가 갖추어졌으며, 정치적, 사회적 발달이 추진되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