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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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제1절 국가주의 교육(19C)

제2절 국가주의 교육사상가(19C)

Ⅱ.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제1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제2절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제3절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실제

제4절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제5절 스펜서(Spencer)의 교육사상

Ⅲ. 기출문제

본문내용
제2절 국가주의 교육사상가(19C)
1. 피히테(Fichte, 1762~1814)
- 나폴레옹이 점령하였을 때 14차례에 걸쳐 ‘독일 국민에게 고함’을 강연하여 민족공동체 정신을 함양코자 함.
- 독일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선구자임.

2. 콩도르세(Condorcet, 1743~1794)
- 프랑스혁명을 주도하였고 공교육 계획을 수립.
- 프랑스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선구자로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기회가 부여되는 보편교육을 주장함.
3. 만(Mann, 1786~1859)
- 공립학교(Common School) 운동의 선구자
- 미국 최초의 근대적 의무교육제도 성립에 공헌

Ⅱ.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제1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1. 개발주의의 교육이론
개발주의는 이전에 형성된 낭만적 자연주의, 범애주의와 19세기에 강하게 대두된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신인문주의의 사조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교육이론은 주로 아동본성의 고찰 즉 아동의 과학적 연구에 의한 교육의 심리화와 과학화에 치중했다.
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지 않고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간주하였다.
② 아동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여,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리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교육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④ 아동의 흥미와 노력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새로운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학 지식의 팽창은 교육의 체계와 교육의 전체과정을 과학화시키도록 촉진했다. 초기의 교육의 과학화는 교육방법과 함께 교육내용의 변화를 가져왔다. 교육 내용에 있어 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기술적 지식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후기에 와서는 교육의 과학화는 인간능력의 과학적 측정, 효율적인 공부 방법, 과학적인 학교의 조직과 경영 등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교육의 과학화는 현대까지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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