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제1절 국가주의 교육(19C)
제2절 국가주의 교육사상가(19C)
Ⅱ.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제1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제2절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제3절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실제
제4절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제5절 스펜서(Spencer)의 교육사상
Ⅲ. 기출문제
- 본문내용
-
제2절 국가주의 교육사상가(19C)
1. 피히테(Fichte, 1762~1814)
- 나폴레옹이 점령하였을 때 14차례에 걸쳐 ‘독일 국민에게 고함’을 강연하여 민족공동체 정신을 함양코자 함.
- 독일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선구자임.
2. 콩도르세(Condorcet, 1743~1794)
- 프랑스혁명을 주도하였고 공교육 계획을 수립.
- 프랑스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선구자로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기회가 부여되는 보편교육을 주장함.
3. 만(Mann, 1786~1859)
- 공립학교(Common School) 운동의 선구자
- 미국 최초의 근대적 의무교육제도 성립에 공헌
Ⅱ.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제1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1. 개발주의의 교육이론
개발주의는 이전에 형성된 낭만적 자연주의, 범애주의와 19세기에 강하게 대두된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신인문주의의 사조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교육이론은 주로 아동본성의 고찰 즉 아동의 과학적 연구에 의한 교육의 심리화와 과학화에 치중했다.
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지 않고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간주하였다.
② 아동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여,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리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교육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④ 아동의 흥미와 노력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새로운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학 지식의 팽창은 교육의 체계와 교육의 전체과정을 과학화시키도록 촉진했다. 초기의 교육의 과학화는 교육방법과 함께 교육내용의 변화를 가져왔다. 교육 내용에 있어 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기술적 지식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후기에 와서는 교육의 과학화는 인간능력의 과학적 측정, 효율적인 공부 방법, 과학적인 학교의 조직과 경영 등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교육의 과학화는 현대까지 계속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