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국가주의
나. 공교육제도의 성립
다.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가. 국가주의
1) 개념
-모든 가치와 결정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이념

▶국가주의 교육이란 교육을 통해 국가의 유지와 번영을 추구. 즉 국민을 교육시켜 국가에 충성하고 봉사하게 하며 국가의 부를 증진시키고 군사적 힘을 배양하여 강한 국가를 형 성하고자 함.
->교육 자체의 본질적 기능을 존중하기 보다는 국민적․사회적 통합과 정치․경제․군사 적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학교제도 형성

2) 시대적 배경
-나폴레옹의 침략적 제국주의에 대항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 대두. 특히 나폴레옹에 패배한 독일의 경우가 이에 해당.
-산업화 진행 ->국가경제력 향상의 필요성 제기
*특히 산업혁명의 결과 각국은 상품의 원료 확보와 시장개척을 위한 국가간의 경쟁(->식 민지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 필요
-> 생산성과 효율성 높은 교육받은 노동자가 요구됨

☞국민의 결속과 국력의 신장을 위해 국가주의 교육 요청


3) 국가주의교육의 특징
제도
-교육을 국가가 관리, 통제하고 지원하는 공교육 제도와 의무교육제도 성립
*국가주의 교육제도의 공통적 경향: 고도의 중앙집권적 체제 - 상명하 달식, 군대식 조직화
교육내용
-국가의 발달은 국민공통의 문화적 기반에 바탕
->국어, 자국의 역사와 지리의 강조
-정치체제 정당화와 시민의 의무에 관한 공민(사회)교육과 애국심을 배 양하는 음악 중시, 특히 국가



나. 공교육제도의 성립
1) 독일
-루터: 공교육제도화 요구. 1642년 고타 교육령 공포.
-공교육 제도화: 1763년 프리드리히 2세에 의해 공포된 <일반지방학사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 좀 그렇네요.. 공짜자료라 그런가..
  • choo***
    (2009.04.24 20:35:4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계발주의와 국가주의 교육의 필요성과 학생의 가치관 적립을 위한 교사의 교육관
  • 계발주의와 국가주의의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기 위해 먼저 계발주의와 국가주의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아야겠다.국가주의교육이란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국가이익과 발전에 기여하는 인간의 육성에 두는 교육을 말한다. 개인의 성장과 발달보다 국가의 발전 및 존속을 우선으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교육에 있어서 국가주의의 이념은 국가의 존속발전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는 교육론으로 교육은 개인이나 단체

  • [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교육에 반영된 사상체계로, 18세기 계몽사조의 지나친 합리주의적 ․ 주지주의적 ․ 공리주의적 ․ 개인주의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이다. 따라서 신인문주의는 인간성의 새로운 탐구와 각성을 촉구하여 인간 본성의 미적 ․ 지적 차원의 조화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정의적 측면을 존중하고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강조하며 역사와 민족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앞으로 살펴 볼 국가주의와 계발주의 교육사조가 여기에 속한다.2.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1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목차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국가주의 와 교육국가주의교육사상가계발주의와 교육계발주의 교육사상가 목차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국가주의 와 교육국가주의교육사상가계발주의와 교육계발주의 교육사상가 1.18세기 계몽주의 사

  • (국가주의) 공교육 사상의 발달과 공교육 제도의 성립
  • (국가주의) 공교육 사상의 발달과 공교육 제도의 성립목차(국가주의) 공교육 사상의 발달과 공교육 제도의 성립I. 근대 공교육 사상의 발달II. 공교육 제도의 성립1. 영국2. 프랑스3. 미국(국가주의) 공교육 사상의 발달과 공교육 제도의 성립1) 근대 공교육 사상의 발달중세 이후 유럽의 학교는 종교적인 학교였고, 교회학교였다. 따라서 교육도 종교적인 일에 속하는 것이었고, 교회의 일이었으며, 교직과 성직은 동일한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

  •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 피히테의 교육사상,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 오웬의 교육사상
  •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 피히테의 교육사상,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 오웬의 교육사상목차국가주의 교육의 발달I. 피히테의 교육사상II.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III. 오웬의 교육사상1. 성격형성론2. 유아학교국가주의 교육의 발달교육은 국가가 관리해야 하는가? 교회가 관리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교회가 담당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해 왔다. 따라서 중세 이래로 유럽의 학교는 종교적인 학교들이었고,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