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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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
목차
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
국가주의 와 교육
국가주의교육사상가
계발주의와 교육
계발주의 교육사상가
목차
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
국가주의 와 교육
국가주의교육사상가
계발주의와 교육
계발주의 교육사상가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사상과 교육배경
1)전근대적 봉건국가 최후의 정치적 형태인 “절대주의국가” 가 성립
-> 반동을 세차게 불러일으킴.
2)참다운 근대정신의 내면적 동력 역할 한 “계몽사조” 팽배.
3)보다 풍부한 근대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미국의 독립” 성취
4)중세적 잔재를 일소하는 데 과감한 투쟁의 원동력을 보여준 “프랑스혁명” 등
이루어지며 서양 역사상에 제2단계의 발전 조짐 보여준 시기.
절대주의란? 봉건국가의 최후, 정치형태를 지배한 사상. 17세기부터 18세기에 나타난 유럽에서의 중세적 잔재의 하나.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절대주의 국가의 특징
1)국왕이 아무런 제약없이 모든 권한을 행사하는 형태 = 전제군주제
2)절대왕권을 집행하는 기관으로 봉건귀족으로부터 계승했거나 신흥시민으로부터
등용된‘국왕의 관 리’인 관료기구
3)국내의 통일, 질서의 유지, 외적의 방위, 대외원정 및 식민지의 획득을 위한
국왕의 군대로서 그에게 직속된 ‘상비군’있음.
4)절대군주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정치이론인 ‘왕권신수설’ 에
의해서 완권의 세습과 신성불가침 당연시.
5)국민의 의식을 순응시키기 위한 강력한 국민교육정책을 채택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계몽사상의 직접적 공격 대상
- ‘앙쌍-레지움’ 이라고 하는 중세적 몽매성.
1)정치체제로서의 전제군주제
2)경제체제로서 전제국가주의
3)사회체제로서 신분계급주의
4)사상및 신앙의 통제적 지배주의
17세기~18세기에 걸쳐 성립한 절대주의사상은 근대적 안목으로 볼 때 분명한 반동,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의 근대사회가 완성되기 위해 중세적 몽매성을 계몽하고 타파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절대주의 속에 옹졸이고 있는 중세적 몽매성을 탈피하고 일소하여는
운동이 “계몽운동” 이요,그 사상이 “계몽사조”.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계몽사상이란?
사람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이성을 최상의 원칙으로 하여 자유로이 사고하고, 연구하여 지식을 증진하고 보급하자는 사상.
*사상과 교육배경
교육에 의한 사회개조 및 역사적 진보의 가능성을 확신한 것은 그들 계몽사상가의 공통된 특색.
그들은 사회개조나 역사적 진전의 근원은 인간의 이성을 발달시키는 데 있다고 굳게 믿음.
*교육목적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 할 수 있게 하는 게 있음.
즉, 사람들이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인간적 또는 신학적인 모든 사물을 자신의 이성의 힘으로
따질 수 있게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내용
합리적인 것만으로 구성,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배제
-> 철학과 과학이 가장 가치로운 학과목으로 인정. = 철학, 과학, 정치, 경제, 미술,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들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하는 대신 종교는 실제 생활의 현실은 채택하지 않음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교육방법
계시, 상상 또는 감정을 위한 것은 찾아 볼 수 없다.
냉정한 비판적, 분석적 태도만이 용납.
*교육특징
냉정한 추리력과 지성을 인간생활과 제도의 모든 면에 적용,
그 시련을 이겨내지 못하는 것은 모두 부정. = 그들은 이기적인 면에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감성적인 면은 전혀 무시. 모든 신앙과 제도를 논리적 사고의 적이라고 경멸.
그들은 추리력을 계몽운동의 유일한 수단이라고 까지 생각,
거의 종교적으로 광신하는 정도까지 이르게 됨. -> 이성이야말로 사실상 그들의 신이 됨.
*비판점
전통과 권위의 억압적인 제한에 대항하고 인간의 이성에 호소하여 우매를 깨우치려 했던
계몽사상에 의한 교육운동은 서민이나 일반대중의 권리를 등한히 했다는 점.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자연주의 교육사상
18세기에 나타난 소위 계몽 사상이 지나치게 이성과 합리만을 추구함에 따라 개인의 존엄과 감성이 경시됨으로써 또 다른 계몽의 필요가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자연주의 교육사상 이다.
이 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의 특징인 심리학적, 과학적, 사회학적 기저가 되는 사상으로 다른 어떤 교육운동보다 인간교육
을 향한 이념과 목적과 성격에 많은 영향. /현대 민주주의 교육사상의 뿌리가 되는 교육사상./
*자연주의의 개념?자연이란 세계를 지배하는 근본원리로서 신과 같은 뜻이고, 그 근본 속성은 자유와질서. 모든 것은 이 합질서적의지의 발현, 구체적 표현, 그 의도에 기인하는 것. 세계는 근본적으로 신적 질서의 운행이다. 따라서 세계는 자연 그대로라면 반드시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선한 것.
*교육에서 자연주의 사상 = 합자연의 원리
즉, 교육이념,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모든 영역이 자연법칙과 일치된 교육.
1.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교육사상이 내포하고 있는 대표적 특징
1) 자연주의 교육은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뜻함.
2)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한다는 것은 교육방법을 자연 법칙에 일치되도록 노력.
3)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한다는 것은 모든 인권적인 것에 반대하여 자연성을 더 선호함 의미.
자연주의 ? 인간의 선량한 천성과 덕성을 잘 보진하고, 타고난 개인의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의 형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자연적, 기본적 미덕인 자유, 평등, 박애를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는 사회의 건설을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고 있다.
자연주의 교육은 아동에게 자유와 불간섭의 원칙 적용. -> 인위적인 사회의 모든 죄악을 방어할 아동의 선량한 천성이 자유롭게 발전될 것을 기대. 자연주의자에 의하면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며, 외부에서의 강제가 아닌 자연적 발달인 성장의 과정이므로 교육의 궁극목표는 개인의 천부적 권리를 보전, 자연의 상태 유지하는데 있음.
목차
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
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
국가주의 와 교육
국가주의교육사상가
계발주의와 교육
계발주의 교육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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