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교육][국가주의교육][실학주의교육][계발주의교육][인문주의교육][기독교교육]근세교육과 국가주의교육, 근세교육과 실학주의교육, 근세교육과 계발주의교육, 근세교육과 인문주의교육, 근세교육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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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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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근세교육과 국가주의교육
Ⅲ. 근세교육과 실학주의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
2.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
3. 감각적 도는 과학적 실학주의 교육
Ⅳ. 근세교육과 계발주의교육
Ⅴ. 근세교육과 인문주의교육
Ⅵ. 근세교육과 기독교교육
1. 주일학교의 개교
2. 연합운동의 시작
3. 근세 후기와 현대의 기독교 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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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평등의 원리는 교육의 윤리적 기초를 형성하는 근거이다. 이 때 “정의의 배분적” 측면이 대두되었는데 롤즈는 이 “배분적 정의”의 원리를 “자유 우선성의 원칙”을 정의한 제1원리와 “상이성의 원칙” 또는 “최소극대화의 원칙”의 제2원리로 나타내었다. 그 내용은 “그 불평등이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한의 이익을 보장해야 한다”와 “불평등의 근원이 되는 지위와 직무는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공개되어야 한다”이다. 롤즈는 강력한 평등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 정당성을 인정 받을 수 있는 불평등이 불가피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불평등이 정당화 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이다. 하나는 불평등으로 말미암아 불리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음으로써 결과적으로 그 사회의 모든 성원이 유리한 결과를 얻으리라는 것과 둘째는 불평등한 배분에 의해 보다 큰 몫을 차지할 수 있는 지위나 직무는 모든 성원에게 공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불평등한 분배와 근거가 되는 지위나 직무는 기회균등의 원칙에 의하여 모든 사람에게 접근이 가능하여야 한다.
롤즈는 “정의론”에서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유사한 자유와 서로 상충되지 않는 한에서 가장 광범위한 자유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고 했다. 이것을 우리는 “자유우선의 원칙”이라 한다. 이에 밀은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그 자유를 행사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명백히 해를 끼치게 된다” 는 점에 있다고 했다. 즉, 자유를 부르짖는 운동도 대개는 어떤 종류의 구속이나 제재도 가하지 말아야 한다는 일반적인 요청이 아니라, 부당하거나 비위에 거슬리는 특정한 형태의 구속이나 제재를 반대하는 항의인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유”를 논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이며, 하고자 하는 것을 누가 하지 못하도록 막는가, 또 무엇이 방해하고 있는가를 밝혀내지 않으면 안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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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진호, 인문주의 교육의 지지이론 검토, 동국대학교학생상담센터, 1995
김정효 외 1명, 기독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교육과정개발이론의 검토와 그 활용,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2011
박영석, 세계주의와 국가주의를 수용한 사회과 국제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2
진앙현, 실학주의교육의 사상사적 배경에 대한 고찰, 부산교육대학교, 1976
최성욱, 국가주의 교육관의 교육 역행성 비판, 한국교육원리학회, 2007
현인흥, 실학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 제주대학교,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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