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인문주의(neohumanism)의 개념

2. 신인문주의의 특징

3. 국가주의교육
1)개요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

3) 프랑스의 국가주의 교육

4) 독일의 국가주의교육

5) 미국의 국가주의 교육

4. 계발주의 교육

1) 페스탈로치(Pestalozzi, 1746~1827)

2) 헤르바르트(Herbart, 1776~1841)

3) 프뢰벨(Fröbel, 1782~1852)

5. 기출문제


본문내용
3. 국가주의교육
1)개요
▸국가의 발전과 혁신을 중심과제로 삼아 교육의 국가관리, 통제, 국가 경영위주의 교육
▸19세기 이후로 각국의 교육상황과 국민교육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함
▸19세기 국가주의 교육을 강하게 지향했던 나라는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임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
19세기에 이르러 각국에는 ➀공립학교 제도의 확립, ➁초등학교의 무상 의무화, ➂)학교제도의 복선화, ➃교육의 대중화·세속화, ➄교육내용의 실과중시, ➅교육방법의 과학화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이루어져 국민교육 제도가 확립되어 갔다.

3) 프랑스의 국가주의 교육
➀ 근대적 교육개혁
▸프랑스의 교육근대화는 예수회 추방에 의한 교육개혁에 의해 시작
▸고등법원 법관이었던 샬롯테는 교육개혁의 중심인물로 예수회의 교육방법을 검토한 다음, “국가보 다 수장, 조국보다 그들의 종교단체, 국가의 법률보다 그들의 교리규정을 중시하여 국가적 인물을 양성할 수 없다.”라고 규정하여, 예수회의 교육방침의 부당성을 지적하여 이들의 추방을 주장
▸1762년 예수회가 학교에서 추방→교육체제의 수립이 필요→국가주의적 공교육 개념 등장
➁ 샬롯테의 국가교육론
▸샬롯테는 “국가교육론”에서 국가교육체제의 수립에 대해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나는 감히 프랑스를 위하여, 오직 국가에만 의존하는 교육체제를 확립할 것을 좋아한다. 그 이유는 교육은 본질상 국가의 일이라는 데에 있으며, 모든 국가는 각각 그 구성원을 가르칠 신성불가침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데 있으며, 한 마디로 말하여, 국가의 어린이는 국가의 구성원에 의하여 양육 되어야 한다는 데에 있다.”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교육사1. 고대 교육1) 그리스 교육(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2) 사상가 Rome3) 사상가 Quintilianus2.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1) 기독교 교육2) 기사도 교육3) 카알 대제의 교육4) Schola 철학(주지주의)5) 대학 교육6) 시민교육3. 인문주의 교육(15C ~ 16C)1) Renaissance(문예부흥)2) 종류4. 종교 개혁 교육1) 카톨릭 교육2) 프로테스탄트 교육3) 실학주의 교육4) 계몽주의 교육5) 신인문주의(18세기 말 ~ 19세기) 6) 신교육 운동(19세기 ~ 20세기초)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목차■ 17~18세기 교육 시대적 배경1. 실학주의 교육1)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2) 실학주의의 교육사상가 - 코메니우스(1592~1670)◉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론2. 자연주의 교육1) 자연주의의 특징2) 자연주의의 교육사상가 - 루소■ 19세기의 교육 시대적 배경1. 신인문주의 교육사상1) 신인문주의의 특징 ◉듀이의 교육이론■ 17~18세기 교육 시대적 배경문예부흥과 종교개혁으로 근대의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에 영향을 준 사상1. 개화사상 : 의무교육주창, 여성교육론 주창, 실업 기술교육의 강조 2. 동학사상 : 인내천 사상 -> 만민평등사상(보편교육)3. 개신교 : 광혜원(양의술 교육), 배재학당(영어교육, 1885), 이화학당(최초 여학교), 초등교육운동ꊴ 개화기 민족 운동- 국권회복, 반봉건과 반외세지향, 중등학교 중심원산학사(1883) : 주민 자력으로 세운 최초의 근대적 학교일제탄압 : 사립학교령(1908)제5절 일제하 교육과 해방후 교육ꊱ 일제하 교육-

  • 교육학 19세기 교육과정
  • 19세기 교육과정목차19세기 사회적 배경19세기 교육사상의 흐름19세기 교육사상가1. 19세기 사회적 배경1. 19세기 사회적 배경정치적 : 프랑스 혁명, 미국 독립운동 –자유주의, 민주주의경제적 : 자본주의 체제의 확립 , 경제적 자유 방임주의사회적 : 경제 불균형에 따른 사회주의의 대두교육적: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심미주의, 과학적 실리주의2. 19세기 교육사상의 흐름국가주의, 계발주의2. 19세기 교육사상의 흐름국가주의 : 교육의 국가 기

  •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
  • 제 11장. 19세기 전반기의 교육1. 19세기 새 시대의 개관기원 18세기 중엽에 인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다. 철학상․문예상의 낭만주의가 교육상 신인문주의로 대두하였다. 계몽사조(18세기)에 반대하고 정의(情義)․인간성․역사․민족을 중심으로 한 사조이다. 고대 그리스 세계를 동경하여 또 다시 그 이상적 생활을 실현해 보자는 교육의 흐름으로 범애주의가 주지주의에 바탕을 둔 기능적인 인간의 육성을 강조한 측면을 비판하고 등장하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