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1. 신인문주의(neohumanism)의 개념
2. 신인문주의의 특징
3. 국가주의교육
1)개요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
3) 프랑스의 국가주의 교육
4) 독일의 국가주의교육
5) 미국의 국가주의 교육
4. 계발주의 교육
1) 페스탈로치(Pestalozzi, 1746~1827)
2) 헤르바르트(Herbart, 1776~1841)
3) 프뢰벨(Fröbel, 1782~1852)
5. 기출문제
- 본문내용
-
3. 국가주의교육
1)개요
▸국가의 발전과 혁신을 중심과제로 삼아 교육의 국가관리, 통제, 국가 경영위주의 교육
▸19세기 이후로 각국의 교육상황과 국민교육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함
▸19세기 국가주의 교육을 강하게 지향했던 나라는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임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
19세기에 이르러 각국에는 ➀공립학교 제도의 확립, ➁초등학교의 무상 의무화, ➂)학교제도의 복선화, ➃교육의 대중화·세속화, ➄교육내용의 실과중시, ➅교육방법의 과학화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이루어져 국민교육 제도가 확립되어 갔다.
3) 프랑스의 국가주의 교육
➀ 근대적 교육개혁
▸프랑스의 교육근대화는 예수회 추방에 의한 교육개혁에 의해 시작
▸고등법원 법관이었던 샬롯테는 교육개혁의 중심인물로 예수회의 교육방법을 검토한 다음, “국가보 다 수장, 조국보다 그들의 종교단체, 국가의 법률보다 그들의 교리규정을 중시하여 국가적 인물을 양성할 수 없다.”라고 규정하여, 예수회의 교육방침의 부당성을 지적하여 이들의 추방을 주장
▸1762년 예수회가 학교에서 추방→교육체제의 수립이 필요→국가주의적 공교육 개념 등장
➁ 샬롯테의 국가교육론
▸샬롯테는 “국가교육론”에서 국가교육체제의 수립에 대해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나는 감히 프랑스를 위하여, 오직 국가에만 의존하는 교육체제를 확립할 것을 좋아한다. 그 이유는 교육은 본질상 국가의 일이라는 데에 있으며, 모든 국가는 각각 그 구성원을 가르칠 신성불가침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데 있으며, 한 마디로 말하여, 국가의 어린이는 국가의 구성원에 의하여 양육 되어야 한다는 데에 있다.”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