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국가주의와 공교육제도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국가주의와 공교육제도의 성립
- 목차
-
가. 국가주의
1) 개념
2) 시대적 배경
3) 국가주의교육의 특징
나. 공교육제도의 성립
1) 독일
2) 프랑스
3) 미국
4) 영국
다. 교육사상가
1) 꽁도르세(Condorcet, 1743-1794)
- 본문내용
-
가. 국가주의
1) 개념
-모든 가치와 결정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이념
▶국가주의 교육이란 교육을 통해 국가의 유지와 번영을 추구. 즉 국민을 교육시켜 국가에 충성하고 봉사하게 하며 국가의 부를 증진시키고 군사적 힘을 배양하여 강한 국가를 형 성하고자 함.
->교육 자체의 본질적 기능을 존중하기 보다는 국민적․사회적 통합과 정치․경제․군사 적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학교제도 형성
2) 시대적 배경
-나폴레옹의 침략적 제국주의에 대항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 대두. 특히 나폴레옹에 패배한 독일의 경우가 이에 해당.
-산업화 진행 ->국가경제력 향상의 필요성 제기
*특히 산업혁명의 결과 각국은 상품의 원료 확보와 시장개척을 위한 국가간의 경쟁(->식 민지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 필요
-> 생산성과 효율성 높은 교육받은 노동자가 요구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