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교육 교육 과정과 교육 평가 교과활동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식 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구성되고 운영되는 교육과정”,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쳐 온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은 지식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교과를 통해서 이루어져 왔으므로 학교 교과가 어떻게 성립되어 오늘날까지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지식 중심 교육과정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희랍 시대와 중세기의 ‘7자유학과 7자유학과는 희랍 시대의 교육 내용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문법, 논리학, 수사학, 대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세 개 학문, 즉 문법, 논리학, 수사학은 삼과(三科)라 불리우는 것으로, 그리스인들은 정치적 유용성과 인간의 마음(이성)을 발달시키는 도구라고 믿었다. 나머지 네 개 학문, 즉 대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은 사과(四科)로 불리는 것으로 마음 밖의 세계를 지배하는 질서와 법칙에 관한 교과로 간주되었다.
’로부터 출발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교과 7자유학과는 르네상스 시대에 인문주의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인문교과로 계승,발전 되었다. 인문교과들은 사회적 유용성이나 생산성과는 무관하게 ‘자유 교육’의 정신을 가르치는 특성을 지녔다.
’로 발전되었으며, 최근까지도 학교 교육의 ‘기본 교과’로서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다. 요컨대 실용적인 가치가 중요시되는 현대에 있어서도 7자유학과로부터 비롯된 지식중심의 교육과정은 계속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인정된 규범적 지위, 즉 학교의 ‘기본 교과’로서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2. 지식 중심 교육과정 이론
19세기에 이르러 전통적인 교과의 가치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대신에 실용적인 교과를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지식 중심의 전통적인 교과는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지식 중심 교육과정 이론은 이러한 도전에 대하여 지식을 중심으로 한 교육 내용, 즉 교과의 가치 및 그 성격을 드러내려는 이론들이다. 이러한 이론들로는 정신 도야론, 지식의 구조론, 지식의 형식론이 있다.
1) 정신 도야론
: 정신과 신체의 비유를 통해,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문제, 즉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결책을 제공함
기원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며, 그것은 왜 그러한가에 대해 최초의 답을 제공한 이론, 즉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쳐 온 교과의 성립 및 발달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최초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정신 도야론은 처음부터 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교과를 선정하기 위한 하나의 원리로서 등장한 것이 아니라, 이미 성립되어 가르쳐 온 교과의 가치를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전통적 가치를 잘 설명해주기 위해서 뒤늦게 등장한 이론으로, 19세기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주장
인간의 신체가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인간의 정신도 서로 뚜렷이 구분되는 몇 가지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능력들은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그리고 의지 등이다. 인간의 마음에 들어 있는 이러한 정신 능력들은 마치 신체의 근육이 운동을 통해 단련될 수 있는 것처럼, 훈련 또는 도야를 통해 단련될 수 있다. 교육 내용은 바로 이러한 정신에 들어있는 능력을 도야시키는 것이어야 하며, 특정 교과는 이러한 정신능력을 도야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비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목표의 세분화와 진술방법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2020 교육과정4A][타일러 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2020 교육과정4C][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