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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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가 발전하여 일상이 편리해 짐에 따라 운동량의 부족으로 많은 질병이 야기되고 비만인구가 늘어가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어느 때보다도 체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국가에서는 현행 7차 체육교육과정을 교과내용의 최적화와 6차 교육과정과의 차별화를 위해 내용을 학년이 높아질수록 점진적으로 분화되는 형태를 취해 아동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활동의 배치를 하여 초등학교 3, 4학년은 체조, 게임, 표현, 보건의 4개 영역으로 5, 6학년은 육상과 체력을 더한 6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2002).
허나 초등학교 체육수업은 학년별, 영역별로 각 가르쳐야 할 내용이 제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장애요인들 즉 여교사의 편중,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부족, 전문성부족, 잘못된 교수-학습방식 등으로 인하여 제대로 실천되지 않고, 주당 3시간의 수업시수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체육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나 방향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양갑렬김종욱, 1999). 임문택(2001)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체육수업 정상화의 문제점 중 교사의 문제를 교사 자신의 자신감 결여, 지식기술의 부족,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자발적인 연수 부족으로 보고 이를 위해서 교사의 노력, 이를 연구한 이들과의 교류 등으로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체육은 더 이상 제대로 교과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수 없다고 할만큼 흔들리고 있으며 초등학교 체육수업은 교사들이 다른 수업을 준비하거나 학교행사를 준비하는 시간이 되어버렸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노는 시간’으로 전락해 수업붕괴가 심각하다고 하였다 ( 김종량,2002; 류태호,2002; 안양옥,2002; 체육과학연구원,2001; 홍성표,2002). 또한 초등학교에서는 체육수업을 하지 않거나, 교사들의 선호하는 일부의 교육과정인 피구와 축구 등만 6년 내내 해도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는 실정이라며 체육수업의 정상화를 위해 교사들의 책무성 평가라는 강력한 조처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양갑렬외, 1999; 김진희, 2002; 유정애, 2002a). 최의창(2002b)은 체육수업 개선의 저해요인으로 인식적, 의지적, 풍토적, 제도적, 물리적 요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맞물려 학교 체육수업을 어렵게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체육수업의 모습은 ‘ 방법없이 적당하게 애들 풀어주는 교과’로 십 수년 동안 반복되어 온 현실을 교사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고 있다. 교육적인 활동으로서 가치 있는 수업을 이끌기에는 교사 자신도 힘이 들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학생의 놀고자 하는 의지는 결국 ‘ 편하고 원하는 것 들어주기 식’의 수업풍토가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체육수업에 대한 교사의 고정된 인식과 편견 등은 체육수업의 다른 방식 찾기에 대한 시각을 부정적으로 몰아가는 단서가 되기도 한다 (김진희, 20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이미 이전의 것과 확연하게 다른 교육적 목표를 제시한 7차 교육과정이 전학년에 걸쳐 시행되고 있고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교육관과 문자로서의 교육과정은 설득력 있고 제대로 운영만 한다면 추구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천하는 현장에서는 달라진 방법이나 내용에 적극적으로 대처 활용하지 않는 실정이다( 김재헌, 1997; 강신복이충헌, 2001). 현장에서의 수업방법의 변화는 교육과정의 문서의 변화가 아니라 교육활동으로서 학생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 주어지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능동적인 자세에서 가르쳤을 때 가능하다.
실제로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는 체육만을 가르치는 중등의 경우에도 교사들의 61.1%가 무관심의 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많은 체육교사들이 현행 체육교육과정을 자신과 무관한 것으로 생각하며, 현행 체육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가르치는 일이나 교수활동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강신복문호준,1996) 초등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전체적 활용수준이 기계적인 수준에 머물러 54.8%가 무관심의 단계(박주상,1993)라고 한다. 정두헌(1990)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지도 실태를 조사한 결과, 9개 교과 중에서 가장 소홀히 지도하고 잇는 교과목은 체육(28.5%) 이며, 배당된 시간을 준수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12.3%)는 교사의 응답으로 체육수업의 심각성을 밝혀주고 있다. 또한 양갑렬(2000)은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에서 수업간의 연계성의 부족, 교과의 중요성, 교사의 기능 부족, 업무과다, 수업자료의 부족, 난이도와 흥미, 수업목표의 불확실성, 시설 및 교구문제, 기후, 학교행사의 10가지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초등체육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단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허나 근본적으로 왜 체육수업이 소홀하게 지도되는가? 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하고 있는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인식에 대한 실태와 개선방향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갑렬(2000)의 연구에서 나타난 초등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을 설문으로 제시하여 교사들이 느끼는 실제적인 체육수업 소홀의 원인 인식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향을 제시, 체육 수업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초등 체육수업의 활성화와 체육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는 체육이 소홀한 원인인식 실태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초등교사들은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초등 체육수업의 정상화를 위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3. 연구의 제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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