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목표의 세분화와 진술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목표의 세분화와 진술방법
●목 차●
1. 교육목적과 교수목표
1)교육목적과 평가
2)교수목표와 평가
2. 교수목표의 진술수준
1)일반적 교수목표와 구체적 교수목표
2)구체적 교수목표의 진술 특징
3)교수목표 구체화의 배경
4)교수목표의 진술수준과 교육평가
5)교수목표 구체화의 찬반 논의
3. 교수목표의 진술방법
1)목표진술의 기본 요건
2)교수목표의 진술방식
4. 교수목표의 분류모형
2)Gagne의 목표분류
1. 교육목적과 교수목표
1)교육목적과 평가
교육목적은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학습 계획, 학습 결과 등을 평가하는 준거의 역할을 맡는다. 그러나 추상적인 교육목적이나 교육이념 또는 교육방침은 매우 일반적이고 포괄적이어서 그것을 그대로 수업의 지침이나 평가의 준거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교수활동과 평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이러한 교욱목적 보다는 구체적인 수준의 교수목표가 필요하게 된다.
2)교수목표와 평가
교육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의 총론을 보면, 교육법에 명시된 교육 이념과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그 목표 가운데 나와 있는 것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량적인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진술내용을 가지고서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당장 무엇을 어느 정도 깊이 가르쳐야 하는지가 분명하지가 않으며,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도 생각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교육과정 해설의 각론에서는 교과별로 교과목표와 내용이 제시되어 있고, 교과목표는 다시 학년목표, 단원목표, 차시목표 등으로 상세화된다.
예시)
*교과목표(초등학교 수학과)
수학의 초보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생활에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학년목표(6학년, 연산영역)
양의 유리수의 범위에서 제수가 분수인 나눗셈, 제수가 소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하여 계산을 할 수 있게 하고, 양의 유리수의 혼합 계산을 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활욜할 수 있게 한다.
*내용(6학년, 연산영역)에 따른 단원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 목표의 세분화와 진술 방법1
  • § 교수목표의 세분화와 진술방법Ⅰ. 교육목적과 교수목표• 교육목표 - 교육의 전체과정에서 방향을 설정하고 규제하는 것으로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 타당하고 바람직한 가치적, 규범적 개념을 말한다. - 광의의 개념 : 국가, 사회, 학교의 교육목표 - 협의의 개념 : 교과, 학습목표․ 교수목표 :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과 수준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목표를 의미, 교수행위에 기대되는 학습결과로서 학생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

  • 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목표(목표행동)3. 예시1) 교수목표 진술2) 학습목표로 진술Ⅷ.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과제해결시간Ⅸ.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위계구조Ⅹ.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진술방법참고문헌Ⅰ. 개요교육과정은 교과용 도서 개발과 같이 교육과정을 구체화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자료이고, 교육과정에 규정된 교육 내용은 학교 교육의 전부를 지배한다고 볼 때, 제시될 목표 및 내용, 수준 등은 지역의 특성과 실정에 맞게, 내용의 추가, 세분화, 확

  • 과교론 요약노트
  • 과교론 요약노트1. 체제적 교수설계2. ARCS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쿤의 패러다임5. STS교육6. 수업계획7. ESE교육8. 과학적 개념과 사실9. 관찰진술의 한계10.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1. 시범실험1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3. TTTI모형14. 반증주의15. 교육목표16. 개념도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과학적 탐구방법19. 스키너의 강화이론20. 토의법1. 체제적 교수설계체제적 교수설계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하여 학습과 수업의

  • [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교육,수업)변천,운영,연구,평가, 체육과학습(교육,수업)문제점,발문요령,모형,제언
  • 목표 진술 방법1) 수업목표 진술의 세분화 장점2) 수업목표 진술 방법3) 수업목표 진술상의 오류4) 수업목표 진술 양식2. 교수 방법으로서 발문의 이용1) 발문처리2) 발문에 대한 연구 결과3) 교사-학생의 상호작용4) 비언어 기법5) 의사 수용기능6) 지원적 관계의 성립조건7) 판서기법8) 언어기법Ⅷ. 체육과학습(교육, 수업)의 모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삶의 고통이나 제약에서 벗어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소망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범위,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평가, 기술가정과의 교육과정 비교
  • 교수․학습 방법6) 견학7) 지도학습Ⅵ.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평가1. 평가상의 유의점2. 평가방법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2) 찬반 토론법3) 실험․실습법4) 관찰법5) 연구(조사)보고서법6)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Ⅶ.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교육과정 비교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7차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체제는 제6차 교육 과정과 같이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러나 각각의 진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