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8 / 2020.03.2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2020 교육과정4A][타일러 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2020 교육과정4C][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정_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정_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정_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2)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B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개발한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교육과정 4학년 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인권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개발한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 목차
-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적용
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②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③ 학습경험의 조직
④ 학습경험의 평가
2) 선정 이유
❚ 2.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이론적 배경
1) 교육관
2) 학습경험
3) 지식관
4) 지식과 교육의 평가
❚ 3.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바탕으로 한 '인권향상 활동'의 교육목적과 목표
1) 교육목적
2) 교육목표
❚ 4. 6회의 인권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1) 6회의 인권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2)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 5. 개발한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1)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
2) 시사점
❚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적용
타일러의 모형을 보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계획을 세울 때 네 가지 영역을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두 번째,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세 번째, 학습경험의 조직, 마지막으로 결과의 평가로 구성된다.
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은 교육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교육목표는 선택할 때 신중한 가치판단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정보나 지식이 보다 완벽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필요한 기본 자료로서 활용돼야 한다.....(중략)
.
.
❚ 2.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이론적 배경
테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실증주의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들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획하고 설계, 조직하고자 하는데 그 배경이 있다.
1) 교육관
타일러의 전통주의적 교육관은 19세기 실증주의 사조를 배경으로 과학주의를 표방하고 인간성의 측면을 행동으로 규정, 객관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행동을 하는 주체와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바람직한 행동을 결과로 가져오는 계획적인 환경과 프로그램을 교육으로 규정함으로써 기능주의적 교육관으로 상정되었다.....(중략)
.
.
❚ 3.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바탕으로 한 '인권향상 활동'의 교육목적과 목표
1) 교육목적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의 목적은 나와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여 서로가 존중되는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타인의 권리에 대한 존중뿐만 아니라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전아영(2018), 문제중심학습(PBL)에 기초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2) 유미숙(2017), 유아인권교육을 위한 누리과정 만 5세 교사용지도서 활동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3) 우진경(2016), 자기표현 중심 아동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4) 홍순정, 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김래영(2012), 활동중심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은혜(2008), Tyler,Bruner,장상호 이론에서의 학력 개념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7)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8) 서정은(2000), 유아 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9) 꼬망세, www2.edupre.co.kr.
10) 키드키즈, www.kidkids.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_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3)
- 교육과정A형]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 교육과정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와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방송통신대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4)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모형설명하고 다문화교육과정의의의 유아의 다양한 측면관찰하여 일화기록작성하고 내용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점)
- [교육과정] 2021년 1학기 기말 1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3 만 3세에서 만5세 유아 일화기록, 4 교과의 구조, 포트폴리오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