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 모형적용,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1)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가진다
2) 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된다
3) 성공 기회가 균등하다
4) 과제의 세분화를 통해 소외되는 학생이 없다
5)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있다
6) 대면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기술 강화

Ⅱ.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인간 생활적 측면
2. 동기 유발적 측면

Ⅲ. 협동학습의 구조
1. 암기 숙달 구조
2. 사고력 신장 학습 구조
3. 정보 교환 구조
4. 의사소통 기술 향상 구조

Ⅳ. 협동학습과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1. Jigsaw 협동학습
2. Jigsaw협동학습 모형의 6가지 요소
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2) 소집단 조직과 의사 소통 훈련
3) 소집단 리더
4) 소집단
5) 전문가 집단
6) 개인적 평가와 보상
3. Jigsaw 모형 적용에서 유의할 사항
1) 주제 배분과 학습 자료의 준비
2) 전문가 집단 활동
3) 보고서 작성의 문제
4. Jigsaw 모형의 효과

Ⅴ. 협동학습과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Ⅵ. 협동학습과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1. 도입(getting started)
2. 모집단 활동(home teams convene)
1) 집단의 조직(arranging students)
2) 역할의 부여와 설명(describing the roles)
3) 단원의 소개(introducing the unit)
4) 학습과제와 역할의 점검(reviewing task and role)
3. 전문가 활동(expert groups convene)
1) 전문가 집단 조직(forming expert groups)
2) 전문가 과제의 수행(completing their expert-group tasks)
3) 순회 지도(circulating)
4) 격려(assisting students)
4.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1) 모집단의 재소집 지시(returning their home team)
2) 전체 학급 단위의 요약(whole-class summary)
3) 협력적 기능의 점검(debriefing the collaborative skills)
5. 휴식기(interim period)
6. 평가 대비를 위한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as cooperative test review teams)
7. 평가와 추수 지도(post-home-group activities including individual test taking and feedback)
1) 시험(test)
2) 평가(assess)
3) 보상(reward)

Ⅶ. 협동학습의 실제 모형적용
1. 암기 숙달 구조의 적용
1) 짝 점검 활동
2) 돌아가면서 쓰기
3) 하얀 거짓말 찾기
2. 사고력 신장 학습 구조의 적용
1) 생각-짝-나누기
2) 모둠 문장
3. 정보 교환 구조의 적용
1) 돌아가면서 말하기
2) 칠판 나누기
3) 모둠 인터뷰
4) 텔레폰(telephone)
4. 의사소통 기술 향상 구조의 적용

Ⅷ. 협동학습의 다양한 효과
1. 대안적 학습구조로서 협력학습과 다양한 교육적 효과
2. 협동학습이 우리교실에 주는 가능성들
1) 교과의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을 동시에
2) 우리의 조별학습을 한 차원 높게
3)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중심수업과 수준별 지도를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4) 학습과제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주고 학생통제문제를 줄여 준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은 분단원들의 협동이 수반되고,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집단적으로 보상이 주어지는 학습의 형태이다. 이는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일제 수업이나 분단활동에서의 학습 부재 상황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수업이다. 분단별로 활동한다는 점에서는 보통의 분단 활동과 차이점이 없다. 그러나 협동학습에서는 학습 과제를 제시할 때 각 분단별 인원 수 만큼의 역할을 같이 제시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골고루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이 분단원 간의 협동적 역할 수행 과정을 중요시하는 협동학습은 지나치게 경쟁 중심인 교육 풍토 개선에 적합한 방식이라 할 수 있다.

2. 협동학습의 특징

1)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가진다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동료들을 도와주고 도움을 받는다.

2) 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된다

개별적 책무성은 개인이 얻은 점수를 집단 점수에 반영하는 방식과 집단이 수행해야 할 과제를 분업화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3) 성공 기회가 균등하다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기본적 능력에 관계없이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다.

4) 과제의 세분화를 통해 소외되는 학생이 없다

각 구성원들이 과제를 분담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5)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있다

소집단에게 학습 목표를 과제의 형태로 분명하게 제시하기 때문에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준
참고문헌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1999), 협동학습, 서울 : 도서출판디모데
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도덕교육, 제4집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협동학습을 위한 첫걸음
양낙진, 협동학습의 구성요소와 절차,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교육부, 1999
이종수, Jigsaw 협동학습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1997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