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 및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자라면 조직원들에게 크든 작든 간 영향을 행사했으며 사회의 필요에 대해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모두가 사회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제2절 지도성의 개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 정립이 어렵고 학자에 따라 매우 다르게 정의하고 있지만 여러 학자들의 지도성의 개념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지도성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협동적 노력을 다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는 기술 또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제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
1. 특성이론 - 1940년대 전후
지도자에게는 지도자가 될 수 있는 고유한 자질, 혹은 특성이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지도성을 성공적인 지도자의 개인적 특질 또는 특성에서 찾아내려는 지도성 연구이다.
⇒ 스톡딜의 리더쉽 특성에 대한 여섯 가지 특성군
- 능력: 지능, 민첩성, 언어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 성취: 학식, 지식, 운동기능
- 책임: 신뢰성, 솔선수범, 인내, 적극성, 자신감, 우월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
  • 교육 ․ 훈련 ․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5) 위탁적 권력① 지도자 자신의 인성적 강점으로 추종자를 만드는 지도자의 능력이다.② 어떤 의미에서 이 권력은 카리스마의 한 형태이다.Ⅱ. 전통적 지도성이론1. 지도자 특성론(특성이론)1) 이론의 개요① 지도성 위인론 혹은 특성론이라 불리는 이 이론은 1950년도까지 지도성 연구를 지배하였다.② 특성론자들은 지도자적 특성을 구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두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 [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이념Ⅱ. 교육행정의 개념Ⅲ. 교육행정의 요소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1) 계획, 기획2) 조직3) 명령, 지휘4) 조정5) 통제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Ⅳ. 교육행정의 특징Ⅴ. 교육행정의 성격Ⅵ. 교육행정의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료제론3. 베버의 관료제1) 전통적 권위2) 카리스마적 권위3) 합리적, 합법적 권위4. 인간관계이론5. 사회과정이론6. 의사결정이론7. 지도성이론8. 오

  • [교육학] 교육행정
  • 행정 = 행정가는 사기와 인화 촉진 / 교육행정은 봉사적 활동 / 참여통한 의사결정- 학교 내 비공식 집단이나 소집단 중시 여기게 됨 - Lewin의 민주적 지도성C.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1) 인간관계론 (교사를 수단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 ⇨ 학교의 효과성 증가2) 인간자원론 (교사를 목적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학교의 효과성 증대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3. 행동과학의 출현(1950~1970)4. 체제이론(System Theory)A.개요-

  • [교육행정] 새로운 지도성이론 초우량 & 도덕적지도성
  • 지도성 - 교사들 간 학교행정가와 교사들 간에 상호지원하고 신뢰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학교장은 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가 아닌 조직내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중심에 위치해야하며 협력적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문화적 지도성 -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권위주의적 학교 운영을 탈피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Contents지도성의 의의 & 개념1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2새로운 지도성 이론3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4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지도성의 의의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성의 개념 Stogdill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Paul Hersey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