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교육정신지체 학생의 학습준비 기술과 일상생활 적응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지체학생들은 배운 내용을 숙달하는데 보내는 시간보다 학습내용을 배우기 위한 시도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은 학습기술영역에서 빈번하고, 특별한, 직접적인 교수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습자들은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많은 과외실습이 요구되고, 어떤 학습자들은 아주 느린 비율로 정보가 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학습자들을 위해서는 과제분석, 즉 아주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기술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다음 기술은 정신지체학생을 교수할 때 항상 고려해야 할 학습자 특성이며, 이러한 기술은 학습준비기술로 가르쳐야 한다.
1) 고려해야 할 학습자 특성
(1) 주의집중
- 주의 산만 제거, 작은 단계 수업 단절, 과제 행동 보상, 그리고 자극 사용하기,
나이에 적절한 자료들은 학생들의 주의가 과제에 초점을 맞추도록 돕는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배울 때까지 다른 학습 기술은
배우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의 특성,단계, 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사소통,촉진요인,어려움,내실화방안
  •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능력을 갖출 수 있으므로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충분히 할 수가 있다.의사소통에 결함을 지닌 정신지체아동은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 제한을 받게 됨으로써 사회적 관계형성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넘어서 그들의 사회통합을 위해서도 우선적으로 습득해야 할 중요한 적응기술이며(Owens, 1995)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중재는 특수교육에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 개념,특성, 정신지체아교육의 읽기지도,수량학습,지역사회기능교수,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언
  • 학습Ⅳ. 정신지체아교육의 영향요인1. 지원적 환경2. 정신지체학생에게 적절한 교육과정3. 교수-학습전략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읽기지도1. 통합적 생활중심 교육과정2. 총체적 읽기 지도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수량학습Ⅶ. 정신지체아교육의 지역사회기능교수Ⅷ.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적 특성은 정상아동과 달리 모든 상황에서 정서적 반응과 기술도 뒤떨어지며, 과거에

  • [특수교육]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교육 목표인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학교는 지역사회 생활의 한 장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 특성, 생활 연령, 학생과 부모의 의견을 수집하여 개별화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이 활동에 부분적 참여가 가능하다면, 어떤 활동에서도 제외되어서는 안된다.․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2.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 사회적응훈련: 개인적, 사회적 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지 못하는 정신지체인들을 대상으로 신변처리,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교육과정의 핵심: 교육과정의 내용이 학생에게 현재와 미래의 실제생활에서 기능 할 수 있는 기술들을 직접적으로 준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③ 지역사회 교육과정의 원칙․ 교육은 교실 뿐 아니라 지역사회 환경에서 일어난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의 참여를 위한 생활의 제 영역에 대해 집접 교수를 받아야 한다.․ 교육 목표인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학교는 지역사회 생활의 한 장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 특성, 생활 연령, 학생과 부모의 의견을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교육은 인지적, 정의적 또는 운동적 상태나 발달이상 혹은 낮은 발달률, 감각결손, 조기 학교교육의 결여, 잘못된 조기의 교육, 교육에 개입된 인간적, 환경적 조건 등을 조절하기 위한 기술, 절차 교수자료와 시설을 개별화하여 적응하는 교육이다. 또한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2장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점자, 구화, 보장구 등을 사용하여 교육, 교정 및 직업보도를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이란 정신지체, 신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