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ⅰ생활중심 교수 학습
1. 이론적 개괄
*참고 자료(출처: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전환전략 탐색 -정동영)
2.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
Ⅰ본론
ⅰ학습내용의 설정 및 조직
1.교육목표의 설정
*참고자료 교육부(1998),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
2.조직(생활중심 통합교육 체계표)
*참고자료(출처:특수교육도지정 시범 운영학교; 덕천초등학교‘ 운영계획안)
ⅱ교수 학습의 실제
1. GS마트에 가자
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②생활중심 교육안
<화장실 가기>-정고은
<물건 사기>-서미선
<버스타기>-김현경
2. 롯데월드에 가자
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②생활중심 교육안
<지하철을 타자>
<풍선을 사자>
<회전목마를 타자>
Ⅲ결론
1.평가의 방법
*참고자료(출처:‘여가생활이해활동’)
2.특수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하여
①부모의 역할
②지역사회의 역할
③교사의 역할
*참고자료(출처: 제1회 국제특수교육
학술대회'21세기 특수교육의 방행과 과제')
- 본문내용
-
성인이 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하여 산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살면서 의식주의 기초적인 필요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서는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나 친구 관계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이때 요구되는 능력은 자기 자신을 돌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치 있는 일들을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성인으로서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기능을 위한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습득해야 하는 행동들이 적응행동이다.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서 적응행동이라는 용어는 좀더 좁은 개념의 용어인 자조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조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은 그 목표가 먼저 특수아들이 현재 접하고 있으며, 미래에 접해야 할 실제의 생활 장면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또한 선정된 생활 장면들은 특수아들의 생활연령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기능적 생활훈련은 일반적으로 옷 입고 벗기 기술, 식사 기술, 대소변 가리기, 몸단장하기 등 을 포함하며, 지역사회 자기-충족 기술은 식당, 이웃, 여가 영역 등과 같은 지역사회 환경에서 성인의 감독 하에 나이와 문화에 맞는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는 기술도 포함한다. 이러한 적응행동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으며 규칙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되어야 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우리는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적 생활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과 직접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