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직업지도와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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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직업지도와 대책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지체란
1) 정신지체의 정의
2)정신지체의 원인
3)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4) 정신지체아동의 직업재활
5) 정신지체인의 직업적 일반 특성

3. 정신지체의 진단 기준
1) 심하게 평균 수준의 이하인 지적 기능
2)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재의 적응 기능
3)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1)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지능50∼55에서 약70까지)
2)중간정도의 정신지체 (지능지수 35-40에서 50-55 까지)
3)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4)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지능지수 20또는 25 이하)
5)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
6) 부수적 특징 및 장애

4. 특정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
1) 유병률
2)경 과

5. 직업재활의 개념과 원칙
1) 직업재활의 정의
2) 직업재활의 의의
3) 직업재활의 원칙

6.정신지체인의 직업적 요구와 적응
1) 직업지도의 중요성
2) 정신지체인의 요구와 적성
(1) 정신 지체인의 요구와 특성
(2) 정신지체인 직업 능력과 적성
(3) 직업교육의 필요성

7. 정신지체장애인 삶의 질 향상 대책은?
1) 정신지체인 한달 추가 비용은 371,636원.
2)장애아동에 가장 필요한 건? 교육비 지원!
3)성인정신지체인, 일자리와 결혼이 과제
4) 재활치료와 교육서비스, 정책적 지원 필요
5) 정신지체인의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MR. SELP 모형 제시

8. 진로교육
1) 진로교육의 의미
2) 진로교육의 목표와 구체적인 내용
3) 진로교육의 방법
(1) 진로교육의 계열과 전개과정
(2) 진로지도의 방법
4) 직업교사의 역할

9. 정신지체아 미래의 교육방향

10.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대책방안
1)장애인 학생들이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2) 통합교육을 받도록 그들에게 맞는 교육을 받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3)정신지체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는 부모의 이해와 따뜻한 정이 앞서야 한다.
4) 사회와 국가가 함께 힘써야 한다.
5) 운동기능과 사회적응성에 더욱 중점을 두고 훈련과 교육을 시켜야 한다.
6) 능력에 맞는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7)재활보호사의 정신장애인 보호에 대한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11.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뇌성마비 장애우(20세 정도)가 대학진학을 하기 위해서 혼자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 장애우는 혼자서 대입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대학에 진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여 자신과 같은 장애우를 돕고싶다는 자신의 꿈을 말하고 있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그 장애우는 학교재학 중에 자신이 원하는 진로교육을 받았을까? 또 현재 그 장애우가 원하는 직업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자신이 할 수 있는지 여부는 확인해 보았을까? (외형상으로는 뇌성마비가 심하여 혼자서의 생활도 불가능 해 보였다) 왜 그 직업을 원하는지 스스로 확실한 마음의 결정이 있는가? 그 직업이 자신의 조건에 적합하지 않다면 다른 대안은 있는가? 등 여러 가지 궁금증이 떠올랐다. 그리고 그녀가 학교 재학시 자신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진로교육을 받았다면 지금처럼 힘들게 혼자서 진로준비를 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우연하게'자원봉사 교육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일이기에 날짜를 적어두고 연락처를 적어두었다. 그리하여 자원봉사 교육을 받고 두 달 여전부터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다. 기관에 가서 봉사를 하는 것은 시간이 맞지 않아 내 시간에 맞출 수 있는 봉사활동 부분이 있었다. 봉사대상자의 집에 가서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학습지도나 말벗 또는 친구처럼 놀아주는 등 여러 가지를 같이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기로 나는 정신지체아인 경원이라는 아이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었다. 여기서는 정신지체의 의미와 정신지체의 분류, 원인, 진단기준 등을 알아보고 정신지체아의 특징과 인지, 사회적응수준, 또한 정신지체아의 지도방법과 직업, 진로지도방안과 개선방안 등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정신지체란
1)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는 사람이 생각하고 사물을 판별하며 상황을 판단하는 등의 지적인 모든 일을 수행하는 능력, 즉 지능이 현저하게 낮아서 일상생활과 사회적응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가 18세 이전의 발달기에 오는 것이다. 1992년 미국 정신지체 학회(AAMR)의 정신지체 정의를 보면, 정신지체는 현재의 기능 수행에 상당한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지적기능 수행이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으며, 동시에 이와 관련 있는 적응적 제한성이 적응기술 영역 중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영역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발달기인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여기에서 ‘지적기능의 유의한 평균 이하’라는 것은 개인의 사회적, 언어적, 문화적 배경에 맞는 적절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사용하여 지능을 측정하였을 때, 지능이 약 70에서 75인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상춘, 조인수(1998), 정신지체아 교육, 신아출판사
김정권 외 3명(1995), 정신지체인의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이레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2000
김충기,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교육과학사. 1998
조인수외, 특수교육 교사를 위한 수업개선 방법과 실제, 대구대 출판사, 2001,
김민정외, LG 21세기 선발대 교육 · 예술분야 21세기 특수교육의 대변환 : 전환교육
- 美 캘리포니아 지역 사회 모형을 찾아서, 1998
고은정,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교육 실태조사. 서울: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7
강정희, 특수교육학, 희소고시 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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