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 개념,특성, 정신지체아교육의 읽기지도,수량학습,지역사회기능교수,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개념

Ⅲ.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신체건강상 특성
2. 인지 및 언어발달 특성
3. 심리․정서적 특성
4. 직업과 작업특성
5. 사회 행동적 특성
6. 정신지체아의 학습특성
1) 주의집중
2) 중재전략
3) 기억
4) 전이와 일반화
5) 추상화
6) 우발학습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영향요인
1. 지원적 환경
2. 정신지체학생에게 적절한 교육과정
3. 교수-학습전략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읽기지도
1. 통합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2. 총체적 읽기 지도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수량학습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지역사회기능교수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적 특성은 정상아동과 달리 모든 상황에서 정서적 반응과 기술도 뒤떨어지며, 과거에 실패경험을 했던 장면에 처하면 욕구불만에 대한 내성이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쉽게 좌절하거나 노력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으며, 때로는 거부하고 공격적인 반응과 같은 양상을 띠게 된다. 그리고 심한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고 있으므로 이들의 학습태도는 부정적이고, 또 자기 자신을 실패와 관련지어 지각해 버리기 때문에 학습의 과정마저도 곤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그들 특유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가족사회에서나 동년배 집단사회, 학교사회, 지역사회 등에서 부적응 현상이 일어나고 이로 말미암아 적응행동에 있어서도 사회․정서적으로 일탈되는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적응에서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이 특이한 행동특성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아들에게는 이러한 행동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들을 위한 교육의 핵심은 교수의 주체자인 교사와 학습의 주체자인 학습자 상호간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볼 때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교사의 주된 관심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교과서 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과감히 탈피하여 관찰, 조사, 수집, 토론, 현장 견학, 노작 등 직접적 체험활동 위주의 교육으로 전환하고 학습의 장도 지역사회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렇게 열린 교육을 받은 학생은 어린 시절부터 지역적으로 다른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갖게 되어 보다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이 신장될 것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서 교육에 영향 미치는 모든 변인을 수정하고 재구조화 하자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와 그들이 요청하는 바에 부합한 적절한 교육을 보장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모든 사람이 동시에 동일한 방
참고문헌
강갑술(1996), 음운분석적 및 의미중심적 읽기 방법이 정신지체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영춘(1991), 소꼽표현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김정권 외(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김종석·김언주·백욱현(1992),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승희(1993),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의 발달 배경과 과제, 추국회 정년기념 논총 간행위원회 편, 특수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도서출판특수교육
이상춘·조인수(1998),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아동복지]자폐아동 연구와 프로그램의 현황 및 제언
  • 교육에 치중되어 왔고, 자폐아 부모를 위한 서비스도 주로 교육적 측면만 다루어지고 있어 자폐아 부모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 및 그 외의 문제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방법과 자폐 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 자폐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1943년 Kanner의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2)부모교육 프로그램4.현황(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교사 1명당 10~14명 과밀 치료보다는

  • 자폐아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 서비스
  •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2)부모교육 프로그램4.현황(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3)클리닉 병원 소개Ⅲ. 결론 및 제언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지도내용,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사례,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제언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지도내용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풍선놀이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통놀이1. 윷놀이2. 투호놀이3. 공기놀이4. 제기차기Ⅶ.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문제점Ⅷ.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일반적으로 정신지체아와 또래 아동을 비교하여 볼 때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인다. 그 이유

  • 자폐아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 서비스
  •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2)부모교육 프로그램4.현황(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3)클리닉 병원 소개Ⅲ. 결론 및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